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하기

이번 강의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을 생성하고, 구글 태그매니저를 활용해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강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직접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가 필요합니다. 만약, 사이트가 없을 경우에는 티스토리와 같은 무료 블로그를 생성한 다음 GA4 설치를 실습하는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이 강의는 구글 태그매니저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gtag.js를 활용한 설치 방식은 구글의 공식 개발자 문서를 참고하세요.

옵션1. 구글 애널리틱스를 새로 시작하는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면 보이는 아래의 화면에서 [무료로 계정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하기_신규 사용자 GA 화면

1. 계정 설정

계정 이름에는 회사명 또는 단체명을 입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하기_계정 설정

2. 속성 설정

속성 이름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할 서비스 명칭을 입력합니다. 보고 시간대와 통화는 현지에 맞춰 설정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하기_속성 설정

3. 비즈니스 정보

입력란에 비즈니스에 해당하는 항목을 선택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뜨는 팝업에서 약관을 동의하면 GA4 속성이 생성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하기_비즈니스정보

옵션2.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기존에 유니버셜 애널리틱스(GA3)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관리 화면의 [GA4 설정 어시스턴트] 메뉴에서 GA4 속성을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하기_관리 화면 GA4 설정 어시스턴트

GA4 설정 어시스턴트 화면에서는 아래 두 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1. 새로운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을 생성하고 싶습니다.
    GA4 속성을 생성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와 연결시킵니다.
  2. 기존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에 연결하고 싶습니다.
    기존에 동일한 계정 내에 존재하던 GA4 속성에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를 연결시킵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와 GA4 속성이 연결될 경우, 유니버셜의 기본 설정이 GA4 속성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다만, 두 속성의 데이터 모델에는 많은 차이가 있고 GA4에는 아직 미구현된 기능이 많으므로 공유되는 설정은 아직 많지 않습니다. ( 설정을 이전하는 기능은 보강될 예정 )

GA4 속성을 생성하기 위에 아래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하기_GA4 설정 어시스턴트 화면 옵션

속성 생성 화면에서는 아래에 표시한 [기존 태그 사용]이라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옵션은 기존에 gtag.js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 경우에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gtag.js 스니펫이 GA4 속성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코드를 추가합니다.

참고. 추가된 GA4 코드는 동일한 gtag.js를 사용하지만 속성 간의 데이터 모델, 기능 상의 차이로 인해 기존의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코드와 호환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구글의 도움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구글 태그매니저를 사용하여 GA4를 설치하기 때문에 해당 옵션은 선택하지 않고 [속성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하기_GA4 속성 만들기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와 동일한 속성 이름과 기본 설정으로 GA4 속성이 생성됩니다. [GA4 속성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GA4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하기_GA4 설정 어시스턴트 연결 완료

데이터 스트림 추가하기

데이터 스트림 화면에서 [웹] 스트림을 생성합니다. 만약,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서 어시스턴트로 GA4 속성을 생성했다면 웹 스트림도 자동으로 추가되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하기_데이터 스트림 화면

데이터 스트림 생성 화면에서 웹사이트 URL과 스트림 이름을 입력합니다. GA4 속성은 스니펫을 추가하면 페이지 뷰만 수집되던 이전 버전과는 달리 스크롤, 이탈 클릭 등 총 6개의 상호작용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하기_데이터 스트림 생성 화면

화면 우측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하면 뜨는 화면에서 측정을 원하는 상호작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하기_데이터 스트림 향상된 측정

웹 스트림을 생성 후, 세부정보 화면에서 [측정 ID]를 확인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하기_데이터 스트림 측정 세부사항

구글 태그매니저에 GA4 태그 추가하기

GA4 강의에서 사용할 구글 태그매니저는 웹 사이트에서 데이터 수집을 용이하게 해주는 툴입니다. 웹 사이트에 태그매니저를 설치하고 나면, 이후에는 별도의 웹 사이트 코드 수정없이 태그매니저 화면 내에서 간단한 설정만으로 데이터를 쉽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

참고. 구글 태그매니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구글 태그매니저란?
구글 태그매니저 설치하기

구글 태그매니저의 [태그]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페이지뷰 태그 새로 만들기

태그 명을 "GA4 pageview"로 입력한 후 아래의 각 영역을 클릭하여 다음과 같이 선택합니다.

  • 태그 유형 : [Google 애널리틱스: GA4 구성]
  • 트리거 : [All Pages]

구글 태그매니저 GA4 페이지뷰 태그 생성

태그 정보에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웹 스트림에서 확인한 [측정 ID]를 입력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GA4 페이지뷰 속성ID 입력

태그를 아래와 같이 설정했다면 우측 상단에서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GA4 페이지뷰 태그 완성

변경사항 제출(사이트 반영)

태그 목록에 GA4 pageview 태그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사이트에 적용하기 위해 우측 상단의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GA4 페이지뷰 제출

마지막으로 변경사항에 대한 내용를 입력한 후 [게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GA4 변경사항 제출 입력

데이터 수집 확인

작업한 내용이 정상적으로 반영되면 구글 애널리틱스4의 [실시간] 보고서에서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수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하기_GA4 실시간 보고서 확인

다음 강의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기본 환경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GA4 속성을 추가/연결하더라도 기존 속성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기존 속성과는 별개로 GA4 속성에 데이터를 추가로 수집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GA4 구성'이 사이트에 GA4를 설치하고 페이지 뷰와 같은 웹 스트림에서 설정한 기본 상호작용을 자동으로 측정하는 용도라면,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는 사용자가 맞춤 정의한 이벤트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태그입니다.

맞춤 이벤트를 수집하는 방법은 이후 강의에서 다룹니다.

이 강의는 웹 사이트에 GA4를 설치하는 것을 전제로 하며, APP 환경에 대한 내용은 다루질 않습니다.

APP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GA4 속성에서 [Android 앱], [IOS 앱] 스트림을 추가하고, 앱에 Firebase SDK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수집합니다.

APP을 위한 Google Tag Manager 컨테이너도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APP용 Google Tag Manager는 활용성이 웹에 비해 다소 떨어집니다. (요소 지정 태깅이 불가능)

guest
11 댓글
오래된 순
최신 순 평가 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
John

GA4를 다루는 책이나 강의 등이 없었는데 가뭄에 단비같은 글(강의)입니다 감사합니다.

RON

감사합니다. 태그관리자를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측정ID를 웹 페이지 내 HTML 형식으로 삽입해야 측정이 되는 것 아닌가요??

김한솔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위의 방법처럼 구글 태그를 이용해 GA4설치까지 했는데..
실시간 보고서에 사용자 반영이 안되더라구요 ㅠ
반영에 시간이 오래 걸리나요?

뭐가뭔지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데 갑자기 태그 관리자?가 등장해서 양쪽을 왔다갔다 하면서 뭘 입력하라는데, 이 둘의 관계가 뭔지, 이벤트같은걸 만드는데 왜 태그 관리자에 가서 뭘 만들고 다시 애널리틱스에서 또 뭘 설정해주는지…

양쪽이 합을 맞추는 맥락이 있는듯한데, 이런 부분을 설명해주는 글이 별로 없습니다.

그냥 이렇게 해라, 이거 넣어라, 이거 클릭해라, 뭔지는 모르지만 그냥 하라니까 하는 식이니 응용을 못합니다.

쥬르댕

안녕하세요! 강사님!

해당글을 읽어보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기존 태그 사용' 이라는 것은 계정을 새롭게 생성할 때만 보이는 메뉴일까요? 기존에 생성해 놓은 계정에서 해당 메뉴를 찾아보려고 했는데 보이지를 않아서요.

또한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ua에서 수집된 데이터가 ga4로 데이터가 이동 될 수 있다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