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M 파라미터란?

UTM 파라미터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했는지를 추적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파라미터입니다.

UTM 파라미터는 광고와 같이 사이트로 유입하는 링크의 URL에 "utm_{{변수명}}" 형태의 파라미터를 붙이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생성한 링크를 통해 사용자가 방문하게 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UTM 파라미터에 있는 값을 수집하고 이를 통해 유입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UTM 파라미터의 종류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활용하는 UTM 파라미터는 총 5개입니다. *가 표시된 source, medium, campaign은 필수이며, 나머지는 광고 유형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파라미터명 설명 입력값 예시
*utm_source 어느 출처에서 오는지 입력(사이트, 광고주) naver, google
*utm_medium 어느 매체를 통해서 오는지를 입력(광고 방식) email, display, cpc
*utm_campaign 어느 캠페인을 통해서 오는지를 입력 2020_black_friday
utm_term 검색광고 시 사용되는 검색어를 입력 iphone12
utm_content 동일한 광고 캠페인에서 소재가 여러 개일 경우, 이를 구분하기 위해 입력 image1, blue_color_image

캠페인 URL 만들기

캠페인 URL을 생성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도착페이지 URL에 아래와 같이 UTM 파라미터와 해당하는 값을 입력 하면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니 가급적 모든 값은 소문자로 입력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 목록 페이지 URL
    https://dachata.com/class/universial-analytics/
  • 캠페인 URL
    https://dachata.com/class/universial-analytics/?utm_source=kakao&utm_medium=open_talk

추가적으로 구글에서는 캠페인 URL 생성을 돕는 Campaign URL Builder라는 이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도착페이지 URL에 쉽게 UTM 파라미터를 붙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캠페인 URL 빌더 화면

데이터 조회하기

1. 실시간 보고서

캠페인 URL을 통한 방문을 실시간 보고서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다소 번거롭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표시한 [사용자 소스별 사용자] 차트에서 UTM 파라미터에 입력한 정보들이 바로 조회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쉽게도 GA4의 실시간 보고서에서는 간단한 이벤트만 처리해서 소스/매체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에 해당 차트에서는 UTM을 통한 유입정보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UTM 파라미터로 유입 추적하기 실시간 보고서 차트

대신,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 차트에서 page_view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이벤트와 수집된 매개변수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래의 각각의 매개변수 항목을 클릭하여 UTM 파라미터로 수집된 값들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UTM 파라미터로 유입 추적하기 실시간 캠페인 현황

2. 획득 보고서

[보고서] – [획득] 메뉴에서도 캠페인 URL을 통해 몇 명의 고객이 사이트에 방문했는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전 강의에서 알아본 전환 보고서에서도 캠페인 URL을 통해 유입한 트래픽의 기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실시간 보고서를 제외한 다른 보고서들은 데이터가 업데이트되기까지 24~48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만약, 오늘 UTM 파라미터를 링크에 추가했다면, 보고서에서는 다음 날부터 업데이트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UTM 파라미터로 유입 추적하기_트래픽 획득 보고서 화면

추가적으로 획득에는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 두 가지 유형의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는데, 두 보고서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용자 획득 : 신규 사용자의 획득(첫 방문)에 기여한 유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는 재방문에 대한 유입 정보는 제외됩니다.
  • 트래픽 획득 : 모든 사용자의 각 방문에 기여한 유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탐색 보고서

탐색 보고서에서는 위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한 소스, 매체, 캠페인 정보뿐만 아니라 다른 UTM 파라미터에 해당하는 검색어(utm_term), 콘텐츠(utm_content)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아직 기본 보고서에서는 검색어와 콘텐츠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 2022/07/27 기준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 [탐색] 화면에서 [자유 형식]을 보고서 유형으로 선택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UTM 파라미터로 유입 추적하기 자유 형식

보고서 제작 화면의 좌측에서 측정기준 항목에 있는 [+] 버튼을 클릭하여 조회할 데이터를 지정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UTM 파라미터로 유입 추적하기 탐색 보고서 측정 기준 추가

유입 정보와 관련된 측정 기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스 : utm_source에 해당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 매체 : utm_medium에 해당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 캠페인 : utm_campaign에 해당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 수동 검색어 : utm_term에 해당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 수동 광고 콘텐츠 : utm_content에 해당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다만, 주의할 점은 여기서 3가지 유형으로 위 측정 기준들이 나뉘게 되는데 각 유형마다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 첫 번째 사용자, 첫 사용자가 앞에 붙은 경우 : 사용자 획득(첫 방문)에 기여한 소스/매체를 조회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 세션이 앞에 붙은 경우 : 모든 사용자의 각 방문에 기여한 소스/매체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GA3(UA)의 "소스/매체"와 유사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측정기준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앞에 아무것도 없는 경우(기여 카테고리 항목들) : 전환 이벤트에 기여한 소스/매체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측정기준 특성상 전환으로 설정하지 않은 이벤트와는 데이터를 조회할 수 없습니다.

조회하고 싶은 측정기준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우측의 [행]에 추가하고, 사용자 또는 세션과 관련된 측정 항목을 [값]에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유입 정보별 트래픽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참고. 제 예시는 참고만 하시고 필요한 항목만을 설정하여 자유롭게 데이터를 조회해 보세요 🙂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UTM 파라미터로 유입 추적하기 탐색 보고서

Campaign URL Manager

추가적으로 Campaign URL Manager를 사용하면 구글의 스프레드 시트에서 UTM 파라미터를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Campaign_url_builder_Build_Campaign_URLs

이 서비스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아래 주소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GA4의 사용자 식별자와 이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반적으로 URL에 UTM 파라미터를 붙일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값을 함께 추가합니다.
– https://dachata.com?utm_source=value1&utm_medium=value2

간혹, 아래와 같이 값이 누락되거나 빈 값으로 잘못 운영하는 경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not set)이라는 데이터가 수집되게 됩니다. 따라서, 값이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파라미터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 https://dachata.com?utm_source=&utm_medium=

bit.ly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해서 캠페인 URL을 단축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문제없이 UTM 파라미터 정보가 수집되나, 드물게 bit.ly에서 URL을 변환하는 과정에서 utm 파라미터가 유실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단축 URL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특정 캠페인에 대한 유입이 갑자기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면 단축 URL을 원인으로 의심해 봐야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가능하면 단축 URL을 쓰지 않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Campaign URL Manager를 사용하면 구글의 스프레드 시트에서 UTM 파라미터를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guest
5 댓글
오래된 순
최신 순 평가 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
김장엽

안녕하세요, 하나하나 보면서 공부하는 중이라 또 질문 드립니다.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에 들어가 보면 예전엔 세션 소스/매체 가 있었는데, 지금은 세션 소스/매체가 없어진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기본 메뉴에서 소스/매체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메뉴는 없나요?

탐색을 통해서만 확인이 가능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김장엽

네 감사합니다.
아직까지 사용성은 기존 GA가 더 좋아보이긴 하는데…..
서비스 종료가 된다니 어쩔 수 없이 적응해야겠죠ㅠㅠ

남쭌

안녕하세요, B2B 관련 브랜드에서 재직 중인 남준현이라고 합니다~
다차타 블로그 보며, GA4에 대한 내용을 잘 확인 중입니다!! 정말 감사드려요 🙂
다름이 아니라 GA4 설정 후에 UTM을 적용한 링크를 발행했는데, UTM 값이 GA4에서 측정이 되지 않아서 문의드립니다.(문제는 UA에서는 잡히고 있습니다 ㅠㅜ..)

혹시 이런 경우 어떤 부분을 다시 체크해봐야할지 알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