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4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어플리케이션이나 웹에서 발생하는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캠페인에 대한 성과를 측정할 수 있고 분석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로 잠재고객을 생성하여 리마케팅 광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는 2020년 10월 15일에 출시된 가장 최신 버전의 속성으로 줄여서 GA4라고도 합니다.

참고. GA4 속성의 이전 명칭은 "APP+WEB 속성"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2005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뒤로 대규모 업데이트가 여러 번 진행되어 왔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는 이름 그대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4번째 정식 버전임을 뜻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란_구글 애널리틱스 히스토리

위 히스토리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뿐만 아니라 Firebase Analytics라는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rebase는 Mobile App을 위한 통합 백엔드 플랫폼으로 2016년에 Firebase Analytics라는 App을 대상으로 한 분석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이것이 발전하여 지금의 GA4가 되었습니다.

GA4의 데이터 모델

GA4는 Universial Analytics(GA3)가 아닌 Firebase Analytics의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을 사용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데이터 모델의 차이점

GA4는 페이지뷰, 이벤트와 같이 여러 유형으로 구분되어 있던, 이전의 데이터 모델과는 달리 사용자의 모든 상호작용을 이벤트로 수집합니다. 이벤트는 이벤트명과 상세정보를 담을 수 있는 매개변수로 구성됩니다.

Universial Analytics와 GA4 이벤트의 차이는?

Universial Analytics의 이벤트는 사전에 정의된 4개의 필드가 있으며,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선 Custom Dimension과 Metric을 활용해야만 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Universial Analytics 데이터모델

GA4의 이벤트는 단순합니다. 이벤트 이름이라는 필수입력 필드가 존재하고 추가 정보는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수집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Google Analytics 4 데이터모델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세션 수 집계 방법 변경

GA4에서는 세션 수 집계 방법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어 Universial Analytics의 세션 수보다 더 적을 수 있습니다.

1. 캠페인 소스 변경

Universial Analytics의 경우에는 세션 중간에 기존과 다른 캠페인 데이터(다른 도메인 레퍼럴, UTM 파라미터)가 수집되면, 기존 세션을 종료시키고 새 세션을 생성했었습니다. 그러나 GA4에서는 캠페인 소스가 변경되어도 새 세션을 생성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날짜 변경

Universial Analytics에서는 날짜 경계(자정 – 밤 12시)를 통과하는 경우에 기존 세션이 종료가 됩니다. 즉, 자정이 지난 다음 날은 새로운 세션으로 집계되게 되는데, GA4에서는 자정이 지나도 기존 세션이 종료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새로운 기능

1. 웹과 앱 데이터의 통합

Web 보기와 App 보기가 구분되었던 Universial Analytics와 달리, GA4는 보기의 개념이 없어지고 하나의 속성에서 Web과 App 데이터를 통합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Web과 App에서 수집한 데이터가 같은 스키마를 사용하기 때문에 서비스에서 동일한 관점으로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향상된 측정

GA4 태그를 사이트에 설치하면 페이지 조회뿐만 아니라 스크롤, 이탈 클릭, 사이트 검색 등 총 6개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수집을 원하는 측정 유형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향상된 측정

3. BigQuery 내보내기

과거에는 유료 버전인 GA360에서만 제공된 BigQuery 내보내기 기능을 GA4에서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계된 데이터만 조회할 수 있는 GA4의 보고서와는 달리 BigQuery에는 사용자 레벨의 원시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BigQuery ML 또는 Google Cloud Platform의 다른 서비스를 통해 GA4에 수집한 데이터를 예측 분석, 머신 러닝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GA4와 Bigquery 연결하기

4. 향상된 디버깅

구글 태그매니저로 GA4를 설치했다면 미리보기 모드에서 전송한 데이터를 DebugView에서 실시간으로 검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수집된 데이터는 보고서에서 필터링되어 조회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디버그 뷰 미리보기 예시

5. 향상된 분석

분석 허브는 GA360에서만 제공되는 기능이었습니다. 100개가 넘는 기본 보고서가 제공되던 Universial Analytics와는 다르게 GA4의 기본 보고서는 약 20개 정도로 훨씬 적습니다. 그 대신 분석 허브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템플릿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분석 허브

분석 허브에서는 기본적인 차트에서부터 퍼널을 생성할 수 있는 유입경로 분석 등 총 7개 유형의 템플릿이 제공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분석 템플릿

다음 강의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글은 2023년 7월 1일부터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속성의 신규 데이터를 더 이상 처리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GA를 신규로 도입하는 분들께서는 구글의 권장사항대로 GA4 속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기존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계셨다면, 미리 GA4 속성에 데이터를 수집해놓으셔서 이전 속성의 지원 종료 기간까지 UA 속성과 병행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병행해서 사용해야 하는 이유]
– GA4와 UA의 데이터는 서로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GA4 데이터에 적응하고 활용하기까지 다소 시간이 필요하므로, UA와 병행 사용하면서 천천히 학습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 GA4 속성에는 UA에 있는 기능 중 일부만 구현이 된 상태입니다. UA에 있는 기능들이 GA4에 구현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예정이므로, 기능적으로 부족한 부분들은 UA의 데이터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GA4를 미리 설치해야 하는 이유]
– GA4는 머신러닝을 활용한 예측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데이터가 필요하므로, 미리 데이터를 수집해놓고 해당 기능을 활성화시켜 놓는 게 좋습니다.
– UA에 수집한 데이터는 GA4 속성에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이후에 GA4에서 데이터를 조회할 때, 도입을 늦게 하여 이전 시점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게 된다면 데이터의 전반적인 추세 파악이 어렵게 됩니다.

BigQuery 샌드박스를 통해 무료로 BigQuery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샌드박스에서는 BigQuery의 일부 기능만 사용이 가능하며 아래와 같은 한도가 존재합니다.

  • 무료 등급과 동일한 무료 사용 한도, 즉 매월 활성 스토리지 10GB와 처리된 쿼리 데이터 1TB가 제공됩니다.
  • 모든 데이터세트는 기본 테이블 만료 시간과 기본 파티션 만료 시간이 60일로 설정됩니다

샌드박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cloud.google.com/bigquery/docs/sandbox

사용자 속성은 고객 등급, 연령대, 구매 여부 등 사용자 단위의 정보를 수집하는 용도로 활용합니다. 이러한 사용자 속성은 사용자 기반의 세그먼트를 정의하고 분석, 잠재고객 생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guest
8 댓글
오래된 순
최신 순 평가 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
John

정말 감사합니다.

VIGBANG

@John ㅎㅎ 감사합니다!

John Burr

너무 감사합니다

hoz

딱 헷갈리던 부분이 정확하고 명료하게 정리되어있는 좋은 글이네요 ㅠㅠ

Campaign URL Manager로 알게되어 블로그에 들어오게 되었는데, 좋은 글 작성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독하겠습니다! 🙂

다차타화이팅!

진짜 유용하게 보고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