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매니저란?

구글 태그매니저는 웹 사이트에서 태그라고 통칭되는 추적 코드와 같은 코드 쪼가리를 쉽고 빠르게 추가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입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를 설치하고 나면 추적 코드를 웹 사이트에 직접 추가하지 않아도 태그매니저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코딩 없이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시작하기_구글 태그매니저 예시 이미지

태그매니저의 원리

태그매니저는 어떻게 사이트의 코드 수정없이 추적 코드를 페이지에서 실행시킬 수 있을까요? 아래는 태그매니저의 동작 원리를 간단하게 정리한 이미지입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시작하기_작동원리

구글 태그매니저 화면에서 작업한 내용들은 코드로 변환되어 파일로 저장됩니다. 이후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하면 태그매니저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이 파일이 호출되고 그 안에 있는 코드가 페이지에서 실행됩니다.

이러한 원리로 사이트의 코드를 직접 수정하지 않아도, 태그매니저를 통해서 페이지에서 추적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태그매니저의 장점

1. 적은 개발 지식으로 태그를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사이트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합니다. 사용자의 특정 행동을 추적하고 싶다면 태그매니저에 있는 트리거 유형을 확인해보세요.

태그매니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트리거들을 활용하면 페이지뷰, 클릭, 스크롤다운 등 사용자의 다양한 행동을 간편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시작하기_트리거 정리 화면

만약 특정 서비스의 추적 코드를 사이트에 추가해야 한다면, 태그매니저에서 제공하는 기본 템플릿을 확인해보세요. 태그매니저가 해당 서비스에 대한 템플릿을 기본으로 제공한다면, 아래와 같이 템플릿 양식에 정보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사이트에 추적 코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시작하기_태그 입력 화면

이러한 기능들은 직접 사이트에 구현하려면 시간이 다소 소요되는 번거로운 작업들입니다. 태그매니저에서는 이 기능들을 몇번의 클릭과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작업 및 배포를 즉시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태그매니저에 접속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끝난 뒤에는 이를 게시하여 사이트에 작업한 내용을 바로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작업한 내용에 문제가 있다면 태그매니저의 버전 기록을 확인하고 이전 버전으로 즉시 되돌리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사이트에 반영하기 전에 미리보기를 통해 작업한 내용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작업한 내용에 문제가 없는지 사이트에 반영하기 전에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화면에서는 태그매니저에 설정한 내용이 어떤 시점에 어떤 값이 입력되고 어떻게 동작하는 지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쉽게 원인을 찾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여러 명이서 함께 작업할 수 있습니다.

태그매니저에는 작업 공간이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본인만의 작업 공간을 개설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독립적으로 작업을 할 수도 있고, 다른 사용자의 작업 공간에서 현재 진행중인 작업의 현황을 확인하거나 함께 작업할 수 있습니다.

태그매니저를 왜 써야하나요?

엄밀히 말하자면 태그매니저는 추적 코드를 설치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하는 툴은 아니죠. 그리고 태그매니저를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툴에 대한 공부도 필요하고 이 과정에서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습니다. 또,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툴에 대해 공부를 하는 것보다는 직접 페이지에 코드를 넣는 작업이 더 익숙하고 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태그매니저를 왜 써야할까요?

제가 위에서 정리한 태그매니저의 장점들이 이유가 될 수도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기업에서는 데이터 분석가, 마케터 직군은 서비스의 코드를 수정하는 개발 권한을 갖고있지 않습니다. 또, 서비스의 안정성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고 개발 인력이 아닌 직원들에게 권한을 주는 회사도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데이터 분석, 마케팅 업무를 위해서는 소위 말하는 "태그"라는 추적 코드가 서비스에 반드시 들어가야합니다. 태그매니저를 사용하지 않는 회사에서는 이를 위한 가이드 자료를 정리하고, 개발자를 이해시키고, 개발 일정을 잡고, 잘못 작업이 되면 다시 수정 작업을 하는 등 서비스에 태그를 추가하는 작업에 난항이 많이 발생합니다.

분석을 위한 태그라면 요건도 디테일하고 수집해야하는 정보도 많아서 더더욱 힘든 작업이 될 것 입니다. 더 큰 문제는 개발자들의 리소스가 서비스 개발에 집중되어 있는 회사에서는 이 작업들을 요청하는 것도 쉽지 않다는 점이겠지요.

이러한 문제 중 열의 아홉은 태그매니저를 학습하고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강의를 시작하며

이 강의를 본 모든 분들이 태그매니저를 쉽게 배우고 제대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되면 좋겠습니다. 강의 내용 중 궁금한 점들을 댓글 또는 질의응답 게시판에 질문으로 올려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주신 의견들을 강의 콘텐츠 제작에도 반영하여 더 좋은 강의를 만들기 위해 참고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다음 강의에서는 구글 태그매니저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1 댓글
오래된 순
최신 순 평가 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
이덕구
이덕구
9 월 전

좋은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