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 이벤트란?
구글 애널리틱스 4 사용자는 상품 구매, 대출 신청 등 비즈니스에 중요한 가치를 지닌 특정 이벤트를 선택하여 전환 이벤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어떤 유입 채널, 광고 캠페인을 통해서 방문한 고객이 전환을 일으켰는지에 대한 기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전환 이벤트인 purchase에 대한 보고서 예시로 하단의 표를 통해 각 유입 채널별 전환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이벤트 설정하기
전환 이벤트로 설정하는 방법은 2가지가 존재하며, 속성당 최대 30개까지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방법1. [이벤트] – [전환으로 표시]
이벤트 메뉴에서 수집된 이벤트에 대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의 우측에서 [전환으로 표시]를 체크하여 전환 이벤트로 설정합니다. 반대로 체크 해제를 하는 경우에는 전환 설정이 해제됩니다.
방법2. [전환수] – [새 전환 이벤트]
전환수 메뉴에서 우측 상단의 [새 전환 이벤트]를 눌러서 직접 전환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 방법과는 다르게 목록에 표시되지 않은 이벤트도 미리 전환 이벤트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전환 데이터 조회하기
전환 이벤트에 대한 기여도는 전환을 설정한 시점부터 조회할 수 있으며, 이전 기간에 쌓인 데이터는 소급 적용이 안됩니다. 전환 데이터는 [보고서] – [참여도] – [전환수]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용 중인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이 없다면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데모 계정의 권한을 받아서 데이터와 설정들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전환 이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전환에 대한 보고서로 이동합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각 유입 채널이 선택한 전환 이벤트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하단의 표는 일반 보고서와 기능이 동일하며 측정 기준을 추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유입을 추적하기 위해 UTM 파라미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환으로 설정해야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전환으로 설정해야만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는다던가(GA3에서는 목표설정을 안하면 실시간 데이터 이외의 데이터는 남지 않았으니까요!!)
1. 데이터 보존 관련
GA3는 관리 화면에서 [사용자 및 이벤트 데이터 보관]을 자동 만료 안 함으로 해놓으시면 이후 데이터는 사라지지 않고 계속 보존됩니다. 그리고 목표 설정과 데이터 보존은 무관합니다.
GA4는 기본 2개월로 설정된 보관 기간을 최대 14개월까지 늘릴 수 있지만, 14개월이 지난 데이터는 월 단위로 삭제됩니다! 아쉽게도 GA4는 자동 만료 안 함이 없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보존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 보관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7667196
2. 전환 설정 관련
GA4에서 전환 설정을 하는 이유는 전환 이벤트로 변경하면 GA4의 [기여 분석] 기능에서 전환 이벤트 별로 유입 채널에 대한 기여도를 분석할 수 있어요! 즉, 유입 채널의 기여를 상세하게 분석하는 용도로 전환 이벤트를 설정합니다.
글 잘보았습니다. 혹시, UA에 존재하던 전환율이라는 지표는 GA4에서는 더이상 볼 수 없는 건가요 ?
안녕하세요, @Andy님.
아쉽게도, GA4에는 UA에서 사용하시던 전환율과 관련된 지표는 현재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데이터 기준이 변하면서 자연스럽게 이러한 지표들도 변하게 된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도움이 되실까 하여, 아래는 전환율 대신 참고하실 수 있는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이벤트 > 새 전환 이벤트 메뉴가 보이지가 않습니다ㅜ
'전환'의 명칭이 바뀌어서,
이제는 [관리] > [주요 이벤트] 메뉴로 이동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