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 이벤트란?

구글 애널리틱스 4 사용자는 상품 구매, 대출 신청 등 비즈니스에 중요한 가치를 지닌 특정 이벤트를 선택하여 전환 이벤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어떤 유입 채널, 광고 캠페인을 통해서 방문한 고객이 전환을 일으켰는지에 대한 기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전환 이벤트인 purchase에 대한 보고서 예시로 하단의 표를 통해 각 유입 채널별 전환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전환 이벤트 예시보고서

전환 이벤트 설정하기

전환 이벤트로 설정하는 방법은 2가지가 존재하며, 속성당 최대 30개까지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방법1. [이벤트] – [전환으로 표시]

이벤트 메뉴에서 수집된 이벤트에 대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의 우측에서 [전환으로 표시]를 체크하여 전환 이벤트로 설정합니다. 반대로 체크 해제를 하는 경우에는 전환 설정이 해제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전환 이벤트와 기여 분석 유형_이벤트 전환으로 변경

방법2. [전환수] – [새 전환 이벤트]

전환수 메뉴에서 우측 상단의 [새 전환 이벤트]를 눌러서 직접 전환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 방법과는 다르게 목록에 표시되지 않은 이벤트도 미리 전환 이벤트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전환 이벤트와 기여 분석 유형_새 전환 이벤트 등록경

전환 데이터 조회하기

전환 이벤트에 대한 기여도는 전환을 설정한 시점부터 조회할 수 있으며, 이전 기간에 쌓인 데이터는 소급 적용이 안됩니다. 전환 데이터는 [보고서] – [참여도] – [전환수]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용 중인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이 없다면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데모 계정의 권한을 받아서 데이터와 설정들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전환 이벤트와 기여 분석 유형_전환 보고서 항목

전환 이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전환에 대한 보고서로 이동합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각 유입 채널이 선택한 전환 이벤트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하단의 표는 일반 보고서와 기능이 동일하며 측정 기준을 추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전환 이벤트 예시보고서

다음 강의에서는 유입을 추적하기 위해 UTM 파라미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4 댓글
오래된 순
최신 순 평가 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
lonley
Guest
lonley
2 년 전

전환으로 설정해야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전환으로 설정해야만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는다던가(GA3에서는 목표설정을 안하면 실시간 데이터 이외의 데이터는 남지 않았으니까요!!)

Andy
Guest
Andy
2 년 전

글 잘보았습니다. 혹시, UA에 존재하던 전환율이라는 지표는 GA4에서는 더이상 볼 수 없는 건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