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earch Console란?

Google Search Console은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로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색인할 수 있도록 사이트맵을 등록하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Search Console에서는 구글의 검색엔진에서 사이트가 몇 번 노출이 됐고, 클릭됐는지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해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Search Console 보고서 이미지

Search Console을 연결하는 방법

아래와 같이 GA4의 관리 화면에서 [Search Console 연결]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 연결하기_관리화면 Search Console 연결 메뉴

연결 화면에서는 [계정 선택]을 클릭합니다.

Search Console 연결하기_Seach Console 연결하기 계정 선택

현재 로그인한 계정이 GA 속성에 대한 '수정' 권한이 있고, 연결할 Search Console 속성의 소유자 권한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 목록에 연결할 속성이 나타납니다.

연결할 속성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Search Console 연결하기_Seach Console 계정 선택하기

그 다음, 연결할 웹 스트림을 선택하고 마지막 단계에서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Search Console 연결하기_Search Console 연결 완료

정상적으로 연결이 완료됐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 연결하기_Seach Console 연결완료 화면

Search Console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법

Search Console 데이터는 기본 보고서에서 조회할 수 없습니다. 이 데이터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GA4 메뉴창 하단의 [라이브러리] 메뉴를 활용해야 합니다.

Search Console 연결하기_메뉴창 라이브러리 메뉴

라이브러리 화면의 [컬렉션] 목록에서 아래와 같이 [Search Console]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컬렉션의 [፧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게시] 클릭합니다.

참고. 게시 버튼이 안보이면 [수정] -> [저장]을 한 다음에 다시 [፧ 더보기]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Search Console 연결하기_라이브러리 Search Console 컬렉션 게시하기

게시가 완료되면 좌측 메뉴창에 추가된 [Search Console] 보고서를 통해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 연결하기_Seach Console 보고서 확인

Search Console 데이터에 대한 추가 정보

Search Console에서는 자연 검색어, 국가, 기기 카테고리, 방문 페이지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지난 16개월 간의 데이터만 제공되며 Search Console 데이터는 Search Console에서 데이터를 수집한 후 48시간이 지나야 GA4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 데이터와 GA4 데이터는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Search Console 연결] 기능은 Search Console 데이터를 GA4에서 조회할 수 있다는 것 말고는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2 댓글
오래된 순
최신 순 평가 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
성이름
성이름
11 월 전

라이브러리가 안보이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