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시각화 도구란?

전 세계에 축적된 모든 데이터의 90%는 2015년 이후에 생산됐다고 할 정도로 오늘날에는 다양하고 많은 양의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공감은 데이터 생산량을 가속화하여 2025년에는 약 175 Zettabytes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생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IDC-Data-Forecast-2018

출처 : https://www.forbes.com/sites/tomcoughlin/2018/11/27/175-zettabytes-by-2025/?sh=6e474d635459#148959665459

늘어나는 데이터의 양만큼, 이를 활용하고 가치를 만들어내는 능력 또한 날이갈 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수집된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찾아낸다면, 이를 지표화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인 "데이터 시각화"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하고 빠르게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란 대시보드 중요성 이미지

데이터 시각화 도구는 간단하게 데이터를 연결하는 기능과 다양한 차트 유형 그리고 시각적인 요소들을 제공하여 데이터를 간편하게 시각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도구에서 제공해주는 기능을 통해 데이터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란?

데이터 스튜디오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있는 웹 기반의 데이터 시각화 도구이며, 2016년도에 출시된 이후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의 장점은?

1. 무료

데이터 스튜디오가 무료라는 점은 가장 큰 장점이며,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시각화에 필요한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구글 계정만 있다면 바로 데이터 시각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데이터 연결 지원

다양한 데이터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를 제공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18개의 기본 커넥터를 제외하고도 300개가 넘는 파트너 커넥터를 지원합니다. 만약, 원하는 커넥터가 없을 경우에는 직접 커넥터를 개발하여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3. 간편한 데이터 시각화 작업

Power Point와 같은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간편하게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차트뿐만 아니라 도형과 텍스트 박스, 이미지 삽입과 같은 다양한 시각적인 요소들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4. 보고서 공유

웹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 스튜디오의 특성상 여러 명이 작업 환경과 결과물에 쉽게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보고서를 PDF로 다운로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메일로 정기적으로 보고서를 수신할 수 있고, 특정 사이트에 보고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s 데이터 템플릿 예시
데이터 스튜디오란 대시보드 예시2
Google Search console 데이터 템플릿 예시

강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이 강의는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의 연장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수집한 데이터를 소스로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는 진입장벽이 다른 서비스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도구의 제약사항으로 인해 작업 중간에 보고서 설계를 다시 기획하는 등 다양한 시행착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그동안 데이터 스튜디오를 사용하면서 경험한 노하우와 유의점들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다음 강의에서는 데이터 소스를 생성하는 방법과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시보드를 제작할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운영 중인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이 없는 경우에는 [GA 테스트 계정 권한 획득방법(구글 온라인 스토어)] 포스트를 참고하여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데모 계정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의 갤러리 페이지에서 다른 사용자들이 제작한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이 보고서를 가져와서 수정,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댓글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