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요소 추가하기

보고서에는 차트뿐만 아니라 텍스트, 도형, 이미지와 같이 각 구성요소의 경계를 구분 짓거나 사용자의 정보 파악에 도움을 주는 목적으로 다양한 요소들이 삽입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디자인 요소 추가 전후 비교 화면

차트로만 구성된 보고서(좌), 디자인 요소가 추가된 보고서(우)

도형과 선

1. 도형

도형은 서브 메뉴에서 아래의 버튼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도형의 종류는 직사각형과 원 2가지가 제공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디자인 요소 도형의 종류

도형의 스타일로는 배경색, 테두리 그리고 그림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디자인 요소 도형의 속성

2. 선

선은 아래 4가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디자인 요소 선의 종류

선의 스타일로는 색상, 두께, 선 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시작점과 끝점에 대한 모양 변경도 가능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디자인 요소 선의 속성

시작점과 끝점은 아래 4가지 모양으로 변경이 가능하고 점의 크기와 색상을 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디자인 요소 끝점 모양 변경

텍스트 박스

텍스트 박스는 보고서 또는 차트의 제목을 추가하거나 데이터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디자인 요소 텍스트

제공되는 스타일은 기본적인 폰트와 정렬뿐만 아니라 배경, 테두리, 여백 등 디자인 요소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앞서 배운 도형과 텍스트 박스를 활용하여 아래와 같이 보고서 타이틀 바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디자인 요소 보고서 타이틀바 생성

URL 삽입과 이미지

이미지를 직접 업로드하거나 URL을 입력하는 방식을 통해서 보고서에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디자인 요소 URL 추가

추가적으로 GIF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보고서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 예시로는 Data Studio Community에 있는 "Games Done Quick" 보고서를 들 수 있습니다. ( 현재 데이터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

주의. 대시보드는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야하므로 과한 애니메이션 사용은 자제해야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디자인 요소 애니메이션 예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대시보드 예시

추가적으로 사이즈가 큰 GIF 이미지를 활용하면 대시보드 배경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디자인 요소 애니메이션 배경설정

이미지를 활용한 도형 추가

데이터 스튜디오는 원과 직사각형 2가지 도형만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도형을 추가하길 원할 경우 이미지 업로드 기능을 활용해야 합니다.

도형 생성에는 흔히 사용하는 파워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 생성한 도형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그림으로 저장]합니다. 이때 확장자는 배경을 투명하게 하기 위해 PNG를 선택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디자인 요소 도형 추가하기

저장한 도형을 업로드하여 보고서에 추가하면 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디자인 요소 도형 추가완료

이외에도 무료로 아이콘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flaticon과 같은 사이트를 활용하면 보다 다양한 도형들을 대시보드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요소 추가하기 flaticon 화면

다음 강의에서는 차트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댓글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