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소스 생성과 커넥터

보고서 생성하기

데이터 스튜디오에 접속한 뒤, 상단의 [빈 보고서]를 클릭하여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데이터 소스 생성하기 보고서 생성

Google 애널리틱스 데이터 연결

생성된 보고서 하단에 뜨는 [보고서에 데이터 추가] 영역에서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Google 애널리틱스]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참고. 다른 커넥터에 대한 내용은 이 포스트의 다음 섹션에서 자세히 다룹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데이터 소스 생성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커넥터 선택

연결할 구글 애널리틱스 보기를 선택하고 추가합니다. 이때 데이터 스튜디오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계정이 동일해야 연결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데이터 소스 생성하기 GA 커넥터

성공적으로 데이터 소스가 생성될 경우, 아래와 같이 보고서에 표가 생성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데이터 소스 생성하기 연결 성공

커넥터란?

커넥터는 다른 서비스의 데이터를 데이터 스튜디오에 가져오는 기능을 합니다.

Google 커넥터

데이터 스튜디오에서는 Google 애널리틱스 뿐만 아니라 Google 스프레드시트, Google Ads와 같은 구글의 서비스와 연결할 수 있는 총 18개의 커넥터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데이터 소스 생성하기 데이터 소스 유형

연결하는 커넥터의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1. BigQuery와 같은 일부 커넥터에서는 데이터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쿼리 비용이 발생합니다.
  2. 연결된 커넥터 별로 자동으로 수행되는 업데이트 빈도가 다릅니다.
    ( 보고서의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싶다면, 보고서 상단의 수동 업데이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스튜디오 데이터 소스 생성하기 커넥터 새로고침 빈도

커넥터 별 업데이트 빈도표(출처:구글 도움말)

참고. 위 이미지와는 다르게 Google Analytics의 데이터 업데이트 빈도는 12시간(기본)뿐만 아니라 1시간, 4시간으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 커넥터

파트너 커넥터를 활용하면 구글이 아닌 타사의 서비스 데이터를 데이터 스튜디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에는 300개가 넘는 다양한 파트너 커넥터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커넥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커넥터

  • Google Analytics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샘플링이 발생하는 사용자라면 이 커넥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 데이터 조회기간을 분할해서 얻은 결과들을 통합하여 제공하는 원리로 샘플링을 제거합니다.
  • GA Real Time Reporting : 구글에서 제공하는 Google 애널리틱스 커넥터는 실시간 데이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데이터를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보길 원한다면 이 커넥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unnelGraph : 구글 애널리틱스에 생성한 세그먼트를 각 단계별로 적용하여 Funnel 형태로 그래프를 생성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대시보드에 Funnel 그래프를 추가하길 원한다면 이 커넥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데이터 소스 생성하기 파트너 GA관련 커넥터

2. SNS 관련 Connector

SNS에서는 광고 데이터 뿐만 아니라 사용자 계정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에서는 아래의 커넥터를 이용하여 SNS 데이터를 활용한 보고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데이터 소스 생성하기 파트너 SNS관련 커넥터

3. 자체 광고 작성(맞춤 커넥터 생성)

연결하려는 서비스의 커넥터가 존재하지 않다면 [자체 광고 작성]을 클릭하여 직접 커넥터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연결하는 서비스의 API에 대한 이해와 커넥터를 제작하기 위한 개발 지식이 필요합니다.

제작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Connector 제작에 대한 가이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데이터 소스 생성하기 파트너 자체 광고 작성 커넥터

다음 강의에서는 보고서의 화면 구성과 작업 환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커넥터는 무료이나 파트너 커넥터 중 일부는 사용을 위해 결제가 필요합니다.

커넥터의 유형 별로 정해진 빈도에 맞춰 데이터가 업데이트가 됩니다. 업데이트 된 데이터는 캐시에 저장되며, 사용자가 보고서를 조회할 때는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그외에는 캐시가 삭제되거나 수동으로 새로고침한 경우에만 데이터가 업데이트 됩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댓글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