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로그 분석도구란?

온라인 산업의 발전과 광고 시장이 다양화되면서 오늘날에는 많은 마케팅 비용이 온라인에서 사용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공사에서 매년 발표하고 있는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을 기준으로 전체 광고 중 약 46.9%가 온라인 광고비로 사용됐고, 해마다 광고비가 전년대비 10%가 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출처: 코바코,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_2019-12-30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2

출처: 코바코,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_2019-12-30

이처럼 많은 비용이 온라인 광고비로 지출되면서 기업은 "광고를 통해 고객이 얼마나 유입했는지?", "유입한 고객이 얼마나 상품을 구매했는지?", "구매하지 않았다면 고객이 무슨 행동을 하다가 이탈을 했는지?"와 같이 고객의 행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를 활용하여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웹 로그 분석도구는 사이트 방문자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에 대한 보고서와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도구를 통해 광고 채널별로 성과를 측정할 수 있고, 사이트를 이탈하는 요인을 분석하여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로그 분석 도구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서비스로 전체 사이트 중 55%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웹 로그 분석 시장에서는 84%가 넘는 독보적인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율

출처: https://w3techs.com/technologies/overview/traffic_analysis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게 되면 어떤 데이터를 조회하고 분석할 수 있을까요? 아래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보고서의 카테고리 정보입니다.

카테고리 내용
실시간 현재 사이트에 접속해 있는 고객에 대한 실시간 정보
잠재고객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유형에 대한 정보
획득 고객이 어떤 채널로 방문을 했는지에 대한 정보
행동 사이트에서 고객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에 대한 정보
전환 정의된 목표를 고객이 얼마나 달성했는지에 대한 정보

위 5개의 카테고리 안에는 약 100개의 보고서가 존재합니다. 이 보고서들을 활용하면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은?

1. 무료 서비스 제공

구글 계정만 있다면 운영하는 사이트에 무료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해서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명 설명
구글 태그매니저 구글 태그매니저를 활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데이터를 쉽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 구글 옵티마이즈로 진행한 A/B테스트 결과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시각화 도구인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로 대시보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구글의 광고 플랫폼과의 연동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의 특성이나 행동에 대한 조건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잠재고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한 잠재고객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된 Google Adsense, Google Ads와 같은 광고 플랫폼에서 리마케팅 광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방대한 자료

구글 애널리틱스는 전 세계의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사용 중 발생하는 궁금증은 대부분 구글링과 도움말을 통해 쉽게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서는 자세한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강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앞서

구글 애널리틱스는 2005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뒤로 지금까지 많은 업데이트가 진행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들이 커뮤니티와 블로그와 같은 여러 사이트에 축적되어 왔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검색을 하면 사이트마다 다른 버전, 다른 방식에 대해 다루고 있는 것을 흔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의 다양성으로 인해, 입문자들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많은 혼선이 발생하는 것을 자주 목격했습니다.

이 강의는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자를 대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강의의 내용을 하나씩 따라 하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보다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입니다.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나 개선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럼 본격적으로 다음 강의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 처리시간 : 무료 버전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에 수집된 데이터가 완전히 처리되기까지 24~48시간이 걸립니다. 유료 버전의 경우에는 최대 4시간 이내에는 데이터 처리가 완료되므로 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샘플링 : 무료 버전의 경우에는 보고서 조회 기간에 포함된 세션수가 50만 회를 넘으면 샘플링이 실행됩니다. 반면에, 유료 버전의 기준은 1억 회로 보다 많은 데이터를 샘플링 없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샘플링 되지 않은 보고서, 맞춤표 등의 기능을 통해 샘플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Bigquery 연결 : 유료 버전은 Google Cloud Platform에 있는 Bigquery에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Bigquery에 내보내진 데이터는 집계되지 않은 사용자 레벨의 데이터로, 이를 활용하면 개별 사용자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세션은 '방문'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고객이 사이트에 방문할 경우, 세션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후, 고객이 사이트에서 이탈을 하는 등 아무런 상호작용이 없이 30분이 지났다면 세션은 종료됩니다. 세션 만료 시간은 기본이 30분이며 변경이 가능합니다.

GAIQ(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라는 명칭의 자격증이 존재합니다. 응시료는 무료이며 문제는 총 70개를 풀어야합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점수가 8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자격증의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2 댓글
오래된 순
최신 순 평가 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
John
Guest
John
3 년 전

감사합니다 GA4가 업데이트되기 전에 완강하겠습니다.

VIGBANG
Guest
VIGBANG
3 년 전
회신하기  John

@John 네!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 수정 3 년 전 by VIGB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