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핵심 성과 지표)란?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핵심 성과 지표'라 합니다. 회사 생활을 하다보면 개개인에게 업무적으로 성취해야할 목표가 주어집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성과를 얻는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의 달성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관리해야할 요소들을 지표화하는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사이트에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서 사이트의 목표에 맞는 지표를 정의하고, 이 지표를 만들기 위한 데이터를 수집해야합니다.

사이트 유형별 지표 예시

다음은 사이트 유형 별 지표 정의에 참고할 수 있는 간단한 예시입니다.

사이트 유형 지표
전자상거래 상품 거래수, 매출, 상품 조회수, 장바구니 등록수, 재구매수 등
언론사 완독률, 방문당 조회한 기사수, 구독 신청수 등
커뮤니티 회원가입 수, 회원탈퇴 수, 회원당 작성글 수 등

지표 정의하기

사이트의 지표를 탐색하고 정의하는 과정이 막막하다면, 간단한 "질문"들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즈니스의 목적이나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발생한 궁금한 점들을 아래의 표처럼 질문 형태로 입력하고, 이를 위해서는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정리합니다.

질문 지표명 필요 데이터
작성한 게시글에 얼마나 댓글이 추가되는지? 댓글 등록수 댓글 작성 이벤트
작성한 게시글을 전부 읽는지? 완독수 완독 이벤트
어느 카테고리의 게시글을 많이 보는지? 카테고리별 페이지뷰수 페이지 카테고리
메인 페이지에서 게시글을 잘 찾아가는지? 메인-게시글 도달수 페이지 조회

물론, 모든 "질문"이 명확하게 지표로 정의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지표에 대한 관점으로만 보는 것과는 다르게, 궁금점들을 하나 둘 정리하다보면 보다 다양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들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목표 만들기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여 관리 화면에 있는 [목표] 메뉴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목표는 보기 설정에 있는 기능으로 보기마다 목표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최대 20개까지만 생성이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사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별도의 보기를 추가로 생성해야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메뉴

목표 화면에서 [+새 목표]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새 목표 만들기

목표 설정은 [맞춤 설정]을 선택한 후 [계속]을 클릭합니다.

* 템플릿은 입력 내용이 편의상 미리 정해져 있을 뿐 기능의 차이는 없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맞춤설정 선택

목표 유형

목표는 총 4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 도착 : 조건으로 설정한 페이지에 사용자가 도착하게 되면 목표가 달성되는 유형입니다. 유입 경로를 설정할 수 있는 추가 옵션이 존재합니다.
  • 시간 : 시간을 조건으로 설정하여 지정한 시간보다 사용자가 오래 사이트에 머무를 경우 목표가 달성되는 유형입니다.
  •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 방문한 사용자가 조건으로 지정한 값보다 많은 페이지를 볼 경우 목표가 달성되는 유형입니다.
  • 이벤트 : 특정 이벤트를 조건으로 설정하여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목표가 달성되는 유형입니다.

위 유형 중 일반적으로는 [도착] 유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유입 경로를 설정할 경우에는 [전환]-[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에서 각 경로별 이탈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착 목표 생성

커뮤니티 사이트를 지향하는 dachata를 예시로 들면 작성한 게시글을 통해 방문한 사용자가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이와 관련된 [도착] 유형의 목표를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표 설명 화면에서 목표 유형을 [도착]으로 선택합니다.

목표 세부정보에는 도착 페이지를 입력하는 [최종 목표]가 있으며 같음, 시작값, 정규식 3가지 유형으로 조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추가 기능으로는 목표에 금전적 가치를 지정하는 [값]과 도착 페이지 이전의 경로들을 입력할 수 있는 [유입경로]가 있습니다.

지금 생성하는 목표는 [게시글 페이지 -> 커뮤니티 페이지]라는 유입경로가 존재하므로 [유입경로]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도착 목표 세부정보

세부정보를 입력하기 위해 사이트의 URL을 파악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도착 목표 이동경로

여기서 URL은 도메인을 제외한 페이지 경로만 입력합니다. 목표에서는 포함 조건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정규식을 활용하여 아래와 같이 목표를 설정합니다.

저장을 하기 전에 하단의 [이 목표 확인]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한 조건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도착유형 목표 세부정보

추가적으로 유입경로는 [+ 다른 단계]를 클릭해서 추가가 가능합니다. 유입경로를 설정한 목표는 아래의 보고서에서 시각화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흐름 리포트
[전환]-[목표]-[목표 흐름]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
[전환]-[목표]-[유입경로 시각화]

시간 목표 생성

주로 검색엔진을 통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은 원하는 게시글의 내용만 읽고 이탈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약, 원하는 내용의 게시글 외에 다른 유용한 연관 게시글들을 보고 사이트의 여러 컨텐츠를 이용하게 된다면 장기적으로는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는 성과로도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하나의 게시글을 읽고 다른 컨텐츠를 이용하는 시간을 대략 5분으로 정의한다면 [시간] 목표를 사용하여 이를 지표화할 수 있습니다.

* 방문한 페이지에 오래 머무르더라도 추가적인 상호작용이 없었다면 '이탈'로 간주되어 목표 달성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목표 설명 화면에서 목표 유형을 [시간]으로 선택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시간 목표 설명

기간 조건은 [시간], [분], [초] 총 3가지가 제공됩니다. 분에 5를 입력하여 5분 넘게 체류한 사용자를 목표로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시간 목표 세부정보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목표 생성

시간뿐만 아니라 고객의 방문당 조회한 페이지수를 기준으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 설명 화면에서 목표 유형을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로 선택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조회 목표 설명

조건은 비교 연산자 [ > ]만 지원합니다. 2를 입력하여 3페이지 이상 조회한 사용자를 목표로 설정합니다.

이벤트 목표 생성

이벤트 태깅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도 목표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목표 설명 화면에서 목표 유형을 [이벤트]로 선택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목표 설명

목표로 설정할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목표 세부정보

다음 강의에서는 계산된 측정항목 기능을 통해 지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목표는 '세션'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따라서, 한 번의 방문에 목표를 여러 번 달성하더라도 항목당 목표 전환수는 하나만 카운트됩니다.

[전환]-[목표] 카테고리의 하위 보고서에서 목표 달성 그리고 이에 대한 경로를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보고서가 존재합니다.

그 외에도  [획득]-[전체 트래픽]-[소스/매체] 보고서에서 목표에 대한 전환 지표를 유입 채널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3 댓글
오래된 순
최신 순 평가 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
John
Guest
John
3 년 전

이벤트(버튼클릭)를 목표설정할 때, 이벤트 조건에 구글 태그매니저의 {{}} 변수 이름은 넣지 않아야하나요?

John
Guest
John
3 년 전
회신하기  Rate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