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로그 수집의 한계

웹 로그 분석툴은 태생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바로, 사이트 내에서 발생한 웹 로그 데이터만 수집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럼, 웹 로그 분석툴에서 수집할 수 없는 데이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유형 설명
환불 처리 사이트가 아닌 고객센터의 전화상담 등을 통한 외부 채널에서의 환불처리하는 경우
주문 취소 주문시 결제방식을 무통장 입금으로 선택 후 돈을 입금하지 않아 취소되는 경우
회원 정보 고객의 등급, 제품 선호도 등 주기적으로 내부 시스템에서 처리되고 업데이트 되는 경우
내부 데이터 내부 시스템에서 생성된 다양한 데이터가 있으나 사이트에는 노출되지 않는 경우(상품, 콘텐츠 정보 등)
광고 데이터 타 광고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광고 노출수, 클릭수, 비용 등의 데이터로 마케팅 성과측정에 필요한 경우

데이터 가져오기

위에서 언급한 웹 로그 분석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는 [데이터 가져오기]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업로드하여 웹 로그 데이터와 함께 종합적인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리화면에서 [데이터 가져오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데이터 가져오기 할당량 제한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은 무분별한 업로드를 막기 위해 아래와 같은 제약사항을 두고 있습니다.

  • 속성 단위 기준
    – 하루 최대 50건 업로드 가능
    – 데이터셋은 최대 100개까지 생성 가능
  • 업로드 파일 크기 기준
    – 최대 파일 업로드 크기는 1GB

데이터셋 생성하기

비용데이터를 업로드할 데이터셋을 생성하기 위해 화면에서 [Cre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셋을 제공합니다. 비용데이터 업로드를 위해서 [Cost Data]를 선택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가져오기 데이터셋 유형선택

데이터셋 상세 화면에서 이름과 업로드할 데이터를 조회할 보기를 선택 합니다. 이때, 보기는 다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가져오기 데이터셋 설정

마지막 단계에서는 업로드할 비용데이터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 필수 업로드 항목
    – Date : 날짜
    – Source : 소스
    – Medium : 매체
  • 업로드 선택 항목(1개 이상 선택)
    – Clicks : 클릭수
    – Cost : 비용
    – Impressions : 노출수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가져오기 데이터셋 스키마 선택화면

세번째 항목에서는 나머지 UTM 파라미터에 해당하는 필드를 추가하겠습니다.

UTM 파라미터 5개를 전부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불필요한 필드를 데이터셋에서 제외할 수 있으나, 필드를 생성하고 빈 값으로 입력하는 방식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져오기 방식을 설정합니다. 키 값인 소스,매체,날짜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여러번 나눠서 올릴 경우에는 기본 값인 [Summation]을 선택하고, 아닌 경우에는 값이 중복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Overwrite]를 선택합니다.

비용데이터 업로드하기

데이터셋을 생성했다면 데이터 업로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데이터를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해놓은 양식에 맞춰서 업로드 파일을 생성해야합니다.

양식을 얻기위해 화면의 [Get Schema]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가져오기 비용데이터 파일 다운로드

팝업에서 [Download schema template] 버튼을 클릭하여 엑셀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가져오기 비용데이터 양식 다운

다운받은 엑셀 파일을 실행한 뒤, 아래와 같이 양식에 맞춰 비용데이터를 입력 합니다.

* 아래 이미지에서는 특정 캠페인에 임의의 비용 데이터를 입력하였으나, 실제로는 타 광고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비용 데이터를 다운로드한 뒤 채워넣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가져오기 비용데이터 양식 채우기

파일을 저장( csv 확장자 )한 뒤,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 업로드 화면에서 [UPLOAD FILE]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가져오기 비용데이터 업로드 버튼

팝업에서 생성한 파일을 선택하고 업로드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가져오기 비용데이터 업로드 파일선택

업로드에 성공하면 목록에서 [Complete]가 표시됩니다. 업로드 후 데이터가 반영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리며 4시간 이내면 대부분 반영이 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가져오기 비용데이터 업로드 완료

업로드한 데이터는 [획득]-[캠페인]-[비용 분석] 보고서에서 조회가 가능하며, 업로드한 데이터뿐만 아니라 비용데이터를 계산하여 생성한 CPC, CTR 과 같은 추가적인 측정 항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가져오기 비용데이터 보고서 결과

다음 강의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채널 설정 기능으로 유입 채널을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Data Set 별로 업로드한 파일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업로드 목록에서 잘못 업로드한 파일을 삭제하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보고서에 반영됩니다.

Management API를 활용하면 구글 애널리틱스가 아닌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서 비용데이터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API에 활용에 대한 방법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댓글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