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어 수집

사용자는 사이트에서 원하는 내용을 찾기 위해 검색 기능을 활용합니다. 검색창에 입력된 검색어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수집하면 사이트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내용이나 관심있는 콘텐츠에 대해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어 수집

검색어 파라미터 확인

검색어를 수집하기 위해서 검색결과 페이지 URL에 있는 파라미터를 먼저 파악합니다. DA-cha-TA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검색어가 "s"라는 파라미터에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어 파라미터 확인

검색어 파라미터 GA 설정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검색어를 수집하기 위해서 [설정]-[보기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 검색어 등록

페이지 하단에 [사이트 검색 추척]을 설정한 후, 위에서 파악한 매개변수를 추가합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지 보고서에는 검색어에 따라 페이지가 여러 행으로 나눠집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를 하나의 행으로 통합하여 보기 위해서는 [URL에서 검색어 매개변수를 제거합니다.]를 체크해야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어 매개변수

사용자가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행동]-[사이트 검색]-[검색어] 보고서에서 검색어가 수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서가 아닌 다른 보고서는 데이터가 완전하게 반영되기까지 24~48시간이 소요됩니다. 검색어 데이터는 실시간 보고서에서 제공하지 않으므로 보고서에 데이터가 업데이트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 검색 보고서

다음 강의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필터 기능을 활용하여 수집한 데이터를 예외처리,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본적으로 아래 두 가지 방식을 활용하여 검색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개발을 통해 dataLayer에 검색어 정보를 입력하고 이를 가져올 수 있는 변수 유형인 [데이터 영역 변수]를 활용합니다.
  2. 화면 내에 표시된 검색어를 [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를 사용하여 코드로 검색어를 추출합니다.

변수에 검색어가 입력될 때,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페이지 URL에 파라미터로 검색어를 추가합니다.

검색어와 관련된 보고서는 [행동]-[사이트 검색]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평균 검색 심도, 검색 후 종료율 등 검색어와 관련된 다양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댓글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