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earch Console란?

Google Search Console은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로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색인할 수 있도록 사이트맵을 등록하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Search Console에서는 구글의 검색엔진에서 사이트가 몇 번 노출이 됐고, 클릭됐는지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해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Search Console 보고서 이미지

Google의 검색 키워드는 (not provided)

구글은 타 검색엔진과는 다르게 Google 검색을 통해 사이트로 이동할 경우, 검색어에 대한 정보를 Referrer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검색에 대한 정보는 오직 Google Search Console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검색 엔진별로 확인할 수 있는 referrer에 대한 예시입니다.

  • Naver :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display=10&f=&filetype=0&page=2&query=vigbang qvt=0&research_url=&sm=tab_pge&start=1&where=web
  • Daum : https://search.daum.net/search?w=tot&DA=YZR&t__nil_searchbox=btn&sug=&sugo=&sq=&o=&q=vigbang
  • Google : https://www.google.co.kr/

이러한 이유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Google 검색 키워드는 아래와 같이 (not provided)로 표시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레퍼러 not provided 확인

Google Search Console 연결하기

구글 애널리틱스는 연결을 통해 Google Search Console의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연결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리 화면의 [모든 제품] 메뉴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Search Console 연결 모든제품 메뉴

화면 하단에 있는 [Search Console 연결]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Search Console 제품 연결

Search Console 설정 화면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계정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Search Console에 모두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Search Console 사이트 추가

이동한 화면에는 Search Console에 등록된 사이트가 목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이트를 선택 후 [저장] 버튼 을 누르게되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Search Console 사이트 추가화면

Search Console 데이터 관련 유의사항

구글 애널리틱스의 Search Console 보고서는 외부에서 연결을 통해 가져오는 데이터로 구성됩니다. 데이터 소스가 다르기 때문에 보고서를 활용 시 참고해야 할 몇 가지 유의사항이 존재합니다.

  1. Search Console에서 수집한 데이터는 48시간이 지난 후에야 Search Console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2. Search Console의 데이터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세그먼트 기능과 호환이 되질 않습니다. 세그먼트를 적용하면 Search Console의 측정항목에는 0이 반환됩니다.
  3. Search Console은 속성당 하나씩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4. Search Console의 데이터는 16개월만 보관되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도 지난 16개월의 데이터만 조회 가능합니다.
  5. 구글 애널리틱스와 Search Console의 유입 데이터는 수집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데이터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Search Console 보고서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의 Search Console 보고서는 구글 검색 데이터인 방문 페이지, 국가, 기기, 검색어를 측정 기준으로한 4가지 유형의 보고서가 존재합니다.

보고서에서는 클릭, 노출 그리고 평균 게재순위 등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Search Console 보고서 이미지

특히, 방문페이지 보고서에서는 Search Console의 데이터 뿐만 아니라 [방문 페이지]를 기준으로 연결된 구글 애널리틱스의 전환 데이터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Search Console 보고서 방문페이지 전환

다음 강의에서는 고유한 사용자 식별할 수 있는 User ID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Search Console을 연결하게 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Search Console 보고서를 추가로 조회할 수 있는 것일 뿐 [획득] 보고서의 데이터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아쉽게도 구글 애널리틱스는 속성당 하나의 Search Console 속성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구글 검색엔진 데이터를 Search Console에서 개별적으로 조회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댓글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