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측정기준, 측정항목 생성하기

확장된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다양한 웹 로그 데이터를 제공해 주지만, 좀 더 심화되거나 비즈니스와 연관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데이터 수집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는 맞춤 측정기준맞춤 측정항목이라는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정의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다른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와 결합해줍니다.

이 기능을 활용해서 내부 시스템에 있는 고객등급, 연령대와 같은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수집하면 보다 확장된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아래 표는 이해를 돕기 위한 각 산업별 맞춤 측정기준 활용에 대한 예시입니다.

유형 수집 데이터
전자상거래 사이즈, 첫 주문 여부, 할인여부, 할인율, 프로모션 여부, 고객 등급
언론사 기자, 소속, 게시일
항공 예약일, 가는날, 오늘날, 리드 타임, 국내외 구분
여행 예약일, 체크인 날짜, 체크아웃 날짜, 객실타입, 숙박일
공통 연령대, 성별, 회원가입 유형

맞춤 측정기준 메뉴

측정기준은 페이지 제목, 트래픽 소스와 같이 데이터를 분류하는 기준으로, 이 항목에는 주로 텍스트 정보를 수집합니다. 맞춤 측정기준을 활용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측정기준을 정의하고 수집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리 화면에서 [맞춤 정의]-[맞춤 측정기준] 메뉴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측정항목 메뉴

맞춤 측정기준 화면에서 [+ 새 맞춤 측정기준]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목록 화면

측정 기준의 범위

맞춤 측정기준의 범위는 Hit, 세션, 사용자, 제품 총 4가지가 존재합니다. 범위마다 데이터가 처리되는 방식에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명확하게 이해해야지만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범위 리스트

아래는 이해를 돕기 위해 범위를 시각화한 이미지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범위 기준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clientId를 기준으로 한 사용자(User)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한 명의 사용자가 사이트를 여러 번 방문했을 경우, 이 사용자는 여러 개의 세션(Session)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각 세션은 사이트에서 상호작용을 하면서 수집된 여러 개의 Hit 정보들을 갖고 있습니다.

범위별 데이터 처리 방식 및 활용 예시

그럼, 각 범위 별로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시는 제가 근래에 애용하는 서비스인 "넷플릭스"를 기준으로 들겠습니다.

1. Hit 범위

Hit 범위의 맞춤 측정기준(= CD)은 오직 함께 수집한 Hit에만 연결됩니다. 보고서에서 이 측정기준을 사용하면, 다른 Hit에 대한 데이터는 보고서에 제외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hit 범위

* Hit 범위 활용 예시
넷플릭스는 홈 화면 상단에 빌보드라는 명칭의 배너가 존재합니다. 이 배너 안 [상세 정보] 버튼에 대한 이벤트 값은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 홈
  • 액션 : 빌보드
  • 라벨 : 상세정보
구글-애널리틱스-맞춤-측정기준-넷플릭스-hit-범위.jpg
상세 정보 버튼

추가적으로 해당 이벤트가 어느 콘텐츠에서 발생했는 지를 수집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Hit 범위의 맞춤 측정기준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 홈
  • 액션 : 빌보드
  • 라벨 : 상세정보
  • 맞춤 측정기준(Hit)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2. 세션 범위

세션 범위의 맞춤 측정기준은 이 값을 수집한 세션의 모든 Hit와 연결됩니다. 같은 세션에서 값이 여러번 수집될 경우에는 가장 나중에 수집한 값으로 전부 연결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session 범위

* 세션 범위 활용 예시

넷플릭스에는 [30일 무료 프로모션]이 존재합니다. 이 프로모션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일차별 콘텐츠 사용 현황에 대해 분석하길 원한다면, 매 방문마다 남은 프로모션 일차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야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넷플릭스 세션 범위

이 경우에는 세션 범위의 맞춤 측정기준에 값을 수집하여, 해당 방문을 통해 시청한 모든 콘텐츠에 남은 프로모션 일차 정보가 연결되도록 합니다.

3. 사용자 범위

사용자 범위의 맞춤 측정기준은 이 값을 수집한 세션의 모든 Hit뿐만 아니라 해당 사용자의 이후 세션의 모든 Hit와도 연결됩니다. 사용자 범위도 세션 범위와 동일하게, 같은 세션에서 값이 여러번 수집될 경우에는 가장 나중에 수집한 값으로 전부 연결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user 범위

* 사용자 범위 예시

넷플릭스는 월마다 정기 결제를 하는 구독 서비스로 [스트리밍 멤버십]이 존재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넷플릭스 user 범위

멤버십은 사용자가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입니다. 사용자 범위의 맞춤 측정기준에 값을 수집하여, 모든 구독자에 대한 멤버십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맞춤 측정기준 생성

맞춤 측정기준 생성창에서 용도에 맞는 범위를 설정합니다. 우측의 예제 코드는 구글 태그매니저를 활용하므로 무시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VIGBANG 생성 예시

DA-cha-TA에서는 아래의 내용으로 범위를 설정하여 측정기준을 생성했습니다. 이때, 생성한 측정기준에 있는 지수는 데이터 수집시 필요한 값이므로 반드시 숙지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VIGBANG 버전

Client-ID와 User-ID를 맞춤 측정기준으로 수집하는 이유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자 탐색기]를 제외한 모든 보고서에서 집계된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A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10명"처럼 페이지라는 측정 기준(A 페이지)에 사용자의 조회 데이터가 집계(10명)되어 보여집니다.

Client ID와 User ID를 맞춤 측정기준으로 생성한다면, 보고서에서 측정 기준을 식별자로 선택하여 사용자별로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측정 기준이기 때문에 맞춤 측정기준을 활용해야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clinetID 필요성

맞춤 측정기준 수집

구글 태그매니저로 맞춤 측정기준을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3가지 유형으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User ID, User Role, 로그인 여부
  2. 커뮤니티 방문 여부
  3. Client ID

1. User ID, User Role, 로그인 여부

Warning 움짤

이 유형은 내부 시스템에 있는 정보를 dataLayer에 추가하여 수집하는 방식으로, 앞서 User-ID를 수집한 방식과 동일합니다.

아래 코드 예시와 같이 필요한 정보를 dataLayer에 입력합니다.

* 이미지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예시로 각 개발 환경에 맞춰서 dataLayer에 값을 추가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VIGBANG dataLayer 추가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dataLayer에 추가한 값에 대한 [데이터 영역 변수]를 생성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VIGBANG dataLayer 변수 추가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변수에 맞춤 측정기준의 지수에 맞춰 변수를 추가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VIGBANG 설정변수 추가

2. 커뮤니티 방문 여부

사용자 범위인 이 유형은 커뮤니티 페이지에 방문했을 때만 맞춤 측정기준에 값을 수집 해야합니다. 만약, 다른 페이지에서도 이 값이 수집된다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커뮤니티에 방문하여 맞춤 측정기준에 'Y'값을 수집한 사용자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면 'N' 값이 수집됩니다. 사용자 범위는 마지막으로 수집된 값을 모든 Hit와 연결하기 때문에, 이 사용자는 최종적으로 'N'(미방문)으로 처리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는 값이 undefined 일 경우에는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규식 표] 변수를 생성하여 커뮤니티 페이지에 대한 조건을 설정하고, 조건에 해당될 때만 값을 전송하게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VIGBANG 커뮤니티 조건 변수 추가

변수 유형 [정규식 표]는 패턴에 일치하는 값이 없을 경우 undefined를 반환합니다.

생성한 변수는 마찬가지로 [Google Analytics 설정] 변수에 추가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VIGBANG 커뮤니티 설정변수 추가

3. Client ID

이전부터 사이트를 이용했던 사용자라면 이미 Client ID는 쿠키에 생성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신규 방문자의 경우에는 쿠키가 없는 상태로, 최초 방문한 페이지의 Pageview가 발생하면서 Client ID를 발급받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변수를 통해서 Client ID를 가져오는 방법으로는 신규 방문자의 첫번째 Hit에 한해서 값을 수집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때, 방문자가 추가적인 상호작용 없이 바로 이탈한다면 이 사용자의 Client ID 수집은 못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제공하는 'customTask'라는 옵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가 실행되는 중간에 원하는 작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를 생성한 다음, model에서 가져온 Client ID를 맞춤 측정기준에 입력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VIGBANG clientId 변수 추가

Copy to Clipboard

생성한 변수는 [Google Analytics 설정] 변수에 추가합니다. 반드시, [맞춤 측정기준]이 아닌 [설정할 필드] 항목에 'customTask'라는 필드명으로 변수를 추가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VIGBANG customTask 추가

맞춤 측정항목

맞춤 측정항목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마일리지", "할인금액"과 같이 숫자로 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맞춤 측정항목의 범위와 형식

맞춤 측정항목은 Hit, 제품 총 2가지의 범위만 지원합니다. 범위가 적용되는 기준은 맞춤 측정기준과 동일합니다. 추가적으로 맞춤 측정항목에는 형식 유형, 최소값, 최대값이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 형식 유형 : 수집한 데이터의 형식을 지정합니다. 유형은 정수, 통화(십진수), 시간(초 단위)이 존재합니다.
  • 최소값, 최대값(Option) : 실수로 범위를 벗어나는 값이 수집되는 것을 막기 위한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범위가 1을 초과하지 않기 위에서는 최소값을 0과 최대값으로 2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항목 화면

맞춤 측정항목 생성

맞춤 측정항목은 주로 전자상거래의 결제 시 통화 형식으로 결제 관련 정보를 수집하거나 이벤트에 대한 지표를 생성할 때 활용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벤트 수집시 맞춤 측정항목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먼저, 활용할 이벤트에 대한 맞춤 측정항목을 생성하고 지수를 기억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항목 리스트

구글 태그매니저 태그 설정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맞춤 측정항목을 활용할 모든 이벤트 태그에 아래와 같은 수정을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매니저 맞춤 측정항목 태그 설정

[Google Analytics 설정] 변수에 맞춤 측정항목/측정기준을 설정하게되면 이를 사용하는 모든 Hit에 값이 입력됩니다.

이번 예시처럼 특정 Hit에만 값이 입력되길 원한다면, 해당 태그에서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 기능을 활용하여 맞춤 측정항목/측정기준을 설정합니다.

계산된 측정항목 활용

맞춤 측정항목은 [계산된 측정항목]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맞춤 측정항목을 활용한 공식을 작성하여 게시글의 완독율에 대한 지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항목 계산된 측정항목 생성

측정항목 보고서 조회(맞춤 보고서 활용)

이렇게 생성한 맞춤 측정항목계산된 측정항목으로 게시글에 대한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보고서 게시글 완독율

다음 강의에서는 향상된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무료 버전에서는 각각 20개까지만 생성이 가능합니다. 유료 버전을 사용하게 되면 200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맞춤 보고서]에서 사용할 수 있고 [세그먼트의 조건]으로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맞춤 측정기준은 기본 보고서의 [보조 측정기준]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댓글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