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주소를 언제 변경해야할까?

간혹 웹사이트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보면, 어느 페이지인지 구분이 안되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페이지가 구분이 안되는 문제는 대부분 사이트의 잘못된 URL 체계 또는 시스템의 구조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를 개발을 통해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상당한 작업 공수가 필요할 수도 있고, 검색엔진에 등록된 페이지의 SEO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수정없이 페이지 주소를 데이터 상에서만 변경하는 것은 앞서 말한 상황에서 효율적이고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주소 변경 예시

DA-cha-TA의 모든 페이지 보고서에는 어느 순간부터 아래와 같이 정체를 알 수 없는 페이지가 상위에 위치하기 시작했습니다.

페이지 주소 변경해서 수집하기_파악하기 힘든 URL

이 페이지는 ?lang=ko라는 정체를 알 수 없는 파라미터를 포함하고 있었고, 페이지 경로(/)가 없다보니 처음에는 자연스럽게 메인페이지를 의심하게 되었습니다.

올드보이 짤

이 페이지를 찾기 위해 세그먼트를 적용하여 데이터를 확인해본 결과, 아래와 같이 WordPress의 검색결과 페이지는 파라미터 구분자는 있지만 별도의 페이지 경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됐습니다.

페이지 주소 변경해서 수집하기_검색어 URL 예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인페이지와 검색 결과 화면을 구분하는 과정을 예시로, 구글 태그매니저를 통해 페이지 주소를 변경하여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지 주소 변경하기

페이지 파라미터 추출 변수 생성

페이지 주소에 있는 URL 파라미터를 추출하겠습니다. 아래 표시한 영역이 추출할 대상입니다.

https://dachata.com/?s=googleanalytics&lang=ko

추출을 위해서는 맞춤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합니다.

페이지 주소 변경해서 수집하기_URL 파라미터 추출 변수 예시

이 코드는 Page URL 변수를 통해 전체 페이지 주소를 가져온 다음, 파라미터를 구분하는 구분자인 "?"를 기준으로 페이지 주소를 분리합니다.

그 다음, 파라미터가 존재하면 파라미터에 해당하는 뒷쪽의 내용만을 추출하여 변수 값으로 사용합니다.

Copy to Clipboard

페이지 주소를 변경하는 변수 생성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페이지 주소를 변경하기 전에, 현재 페이지가 주소를 변경할 페이지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정규식 표를 변수 유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정규식 표의 입력 변수에는 Page URL을 지정합니다. 이번 예시에서 사용한 정규식은 ([?|&]s=[^&|^#|.]*)으로 페이지 URL에 검색결과 페이지에만 존재하는 s라는 파라미터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참고. 파라미터가 아닌 다른 기준으로 페이지를 확인하고 싶다면 그에 맞는 정규식을 작성해야합니다.
– 정규식 도움말 : https://support.google.com/a/answer/1371415

정규식과 일치할때 출력할 내용에는 변경할 페이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URL에 포함된 파라미터들의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 앞서 생성한 변수(Page Parameters)를 뒤에 추가합니다.

기본값 설정에 Page URL 변수를 지정하여 검색 결과 페이지가 아닌 다른 페이지 주소는 변경하지 않은 기본값을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마지막으로 Advanced Settings에 있는 항목들은 모두 체크를 해제합니다.

자세한 설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페이지 주소 변경해서 수집하기_페이지 주소 변경 정규식표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변수 수정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의 설정 변수에는 앞서 생성한 변수인 Fixed Page URL을 location이라는 필드에 입력합니다.

페이지 주소 변경해서 수집하기_설정 변수 등록

작업한 내용들을 게시하기 전에는 꼭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서 아래 항목들을 점검합니다.

  1. 페이지 주소가 정상적으로 변경되는지 확인
  2. 작성한 정규식 패턴에 의도하지 않은 다른 페이지들이 일치하는지 점검

게시 후 사이트에 정상적으로 반영이 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보고서에 아래와 같이 변경된 페이지 주소로 데이터가 수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주소 변경해서 수집하기_실시간 보고서 화면

다른 방법은 없나요?

페이지 주소를 단순하게 변경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구글 애널리틱스의 필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도 문자열 검색을 위해서 정규식을 활용해야 합니다.

페이지 주소 변경해서 수집하기_필터 변경 화면

Subscribe
Notify of
guest
5 댓글
오래된 순
최신 순 평가 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
표은지
표은지
2 년 전

안녕하세요.

각 게시물의 다운로드 버튼 클릭 수를 이벤트 태그로 집계하고 있습니다.

라벨로 어떤 게시물을 다운받았는지 구분하고 있는데, 라벨이 clik url만 추적이 가능하다보니 url이 너무 길게 나와서 (한글타이틀이라 숫자특수기호로 바껴서 들어옵니다) 데이터를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해당 문제도 위와 같은 내용으로 해결이 가능할까요?

스크린샷 2021-10-18 오후 5.17.27.png
표은지
표은지
2 년 전
회신하기  표은지

.

스크린샷 2021-10-18 오후 5.22.44.png
표은지
표은지
2 년 전
회신하기  표은지

게시물 제목으로 라벨을 추출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네요

스크린샷 2021-10-18 오후 5.26.08.png
표은지
표은지
2 년 전
회신하기  Rate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