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옵티마이즈란?

구글 옵티마이즈는 실험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최적화 도구입니다. 옵티마이즈를 사용하면 쉽고 간편하게 실험을 생성할 수 있으며, 실험에 대한 진행사항 및 결과를 도구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의 특징

1.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활용

구글 옵티마이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는 실험 목표 설정 및 성과 측정에 활용되며, 실험 진행 후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실험 참여자를 세부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란_실험 안별로 세그먼트 적용

실험 집단 별 세그먼트 생성 예시

2. 무료 버전 제공

옵티마이즈는 360이라는 유료 버전도 존재하지만 무료 버전만 사용해도 웬만한 실험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옵티마이즈 유료 버전과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내용 구글 옵티마이즈 구글 옵티마이즈 360
Google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타겟팅 X O
다변수 테스트(MVT) 최대 16개 조합 최대 36개 조합
실험 목표 최대 3개 사전 구성 가능 최대 10개 사전 구성 가능,
시작 후 추가 가능
동시 실험 최대 5개 100개 이상

유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Google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타겟팅] 기능을 사용하면 좀 더 다채로운 실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실험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옵티마이즈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만으로도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료 버전을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3. 직관적인 에디터 제공

옵티마이즈는 무료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편리하고 직관적인 에디터를 제공합니다. 이 에디터를 사용하면 코드 작업 없이도 텍스트나 이미지 그리고 스타일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란_실험 편집기 화면

옵티마이즈 편집기 화면

4. 웹사이트 최적화 도구

옵티마이즈는 웹사이트를 최적화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따라서, APP에 대한 실험 기능은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APP에서의 실험을 위해서는 Google Firebase를 사용하거나 VWO, Optimizely 같은 다른 유료 최적화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5. 그 외의 기능들

앞서 언급한 내용 외에도 구글 옵티마이즈에는 실험을 편리하게 실행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 이메일 알림 : 실험 중 특이사항이 발생할 경우 이메일로 알려줍니다.
  • 트래픽 할당 : 실험이 적용되는 사용자 비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 활성화 이벤트 : 이 기능을 사용하면 원하는 시점에 실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일정 : 실험의 시작, 종료 일정을 정할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 기능 : 에디터를 통해 생성한 실험 화면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다중 페이지 실험 : 여러 페이지를 한 번에 실험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들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은 이후 강의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구글 옵티마이즈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댓글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