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보고서 활용

실시간 보고서를 활용하면 사이트나 앱 내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조회시점을 기준으로 지난 30분 동안 수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추가적으로 실시간 보고서에서는 데이터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모니터링 외에도 특정 데이터의 수집 여부를 확인하는 검수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서는 상단의 지도와 총 7개의 기본 차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고서의 내용과 배치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보고서의 각 영역 별 기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실시간 보고서 화면구성

실시간 보고서의 기능

비교 기능

실시간 보고서에서도 비교 기능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데이터에 대한 현황으로 변경해서 보거나 여러 기준으로 현황을 파악할 때 비교 기능을 사용합니다.

비교 기능은 보고서의 좌측 상단의 [비교 추가 +]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실시간 보고서 활용하기_비교 추가 메뉴

우측에 생성된 [비교 만들기]에서 비교를 원하는 조건을 추가한 다음 적용합니다. 이때 이벤트, 사용자 속성, 잠재고객 등을 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실시간 보고서 비교 만들기

적용을 하고 나면 등록된 비교가 2개 이상일 경우, 보고서 상단의 지도는 사라지고 추가한 비교의 개수만큼 차트가 추가로 생성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실시간 보고서 비교 적용 후

추가적으로 상단의 지도에 표시된 파란 영역을 클릭하면 해당 지역과 관련된 비교가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지도 클릭 비교 추가

이벤트, 사용자 속성 파라미터 확인

7개의 차트 중 이벤트와 사용자 속성의 경우에는 차트 내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단계적으로 매개변수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이벤트 차트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이벤트 차트 상세

2. 사용자 속성 차트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사용자 속성 상세

사용자 스냅샷 확인

사용자 스냅샷은 현재 접속한 임의의 사용자의 행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실시간 보고서 활용하기_사용자 스냅샷 보기 메뉴

아래와 같이 시간의 흐름 별로 특정 사용자의 이벤트, 사용자 속성 정보 데이터가 업데이트가 됩니다. 추가적으로 원하는 유형의 사용자를 골라 볼 수 없다는 기능적인 제한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실시간 보고서 활용하기_사용자 스냅샷 보기 화면

전체화면 보기

마지막으로 우측 상단의 [전체 화면] 버튼을 클릭하면 GA4의 메뉴 영역이 사라지고 화면에 실시간 보고서가 꽉 차게 됩니다. 특정 화면에 지속적으로 띄워놓고 모니터링할 경우 해당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전체 화면 보기

다음 강의에서는 사이트의 검색어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차이는 GA3의 경우에는 실시간 데이터의 시간 기준이 지난 5분 동안 수집한 데이터였으나 GA4에서는 30분으로 변경된 점입니다.

그 외에도 비교 기능을 활용해서 특정 유형의 사용자들을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되었고, 사용자 스냅샷 확인 기능을 통해서 임의의 사용자의 실시간 행동을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된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서 활용에 대한 간단한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오류 모니터링 : 오류에 대한 이벤트 태깅 진행 후 이를 비교 기능을 활용하여 오류에 대한 이벤트를 모니터링 합니다.
  2. 사이트 개편 이슈 확인 : 사이트 개편 후 변경사항과 관련된 여러 이벤트들을 비교 기능을 통해서 보고서에 설정하고 운영상에 문제가 없는지 모니터링 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4 댓글
오래된 순
최신 순 평가 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
dghert
Guest
dghert
2 년 전

실시간 보고서 시간기준이 30분 이내로 바뀐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가요?

이유진
Guest
이유진
1 년 전

안녕하세요! GA4 탐색 보고서 관련해서 문의사항이 있습니다 🙂
세그먼트에서 특정 이벤트만 선별해서 봐도, 보고싶은 특정 전환 이벤트 값만 보이는 것이 아닌
기본 이벤트까지 모두 데이터가 나와서 필터를 걸고 싶어도 필터는 최대 10개까지만 적용이 됩니다.
선별해서 볼 특정 전환 이벤트가 10개 정도인데, 해당 이벤트의 사용자 수 / 이벤트 트리거 수 / 실제 전환
딱 이렇게 소스,매체 값만 발라서 볼 수 있도록 적용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세그먼트 적용해도 행 값에 '이벤트 이름' 적용해보면 스크롤, 클릭, 세션 스타트 등 다 뜹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