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GTM에서 기본제공변수가 아닌 사용자정의변수 이용시 궁금증.
작성자
Yammy
작성일
2022-09-07 16:02
조회
1084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연속적으로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ㅎ

웹 페이지에 접속하는 사용자들의 성별/나이/위치 정보를 수집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GTM에서는 위에 해당하는 기본 제공 변수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사용자 정보를 얻고자 GTM의 사용자 정의 변수를 통해 변수를 생성해야 하는 것으로 이해하였습니다.
변수 구성을 변수 유형을 선택하고, 수집하고자 하는 프로퍼티 키값을 입력하는 것까진 알게 되었는데, 해당 프로퍼티 키값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해당 웹 사이트가 사용자 정보(밸류값)를 알아서 수집하게 되는 것인가요?

아울러, 무료강의에서 제공된 내용 중 아래와 같은 코드를 보았습니다.
dataLayer.push({
'event': 'test-event',
'siteName': 'DA-cha-TA',
'administrator': 'ratel'
});
이 코드에서 event, siteName가 키 값이고, 이 키값을 변수로 생성하였을 때, 그에 맞는 value값은 고정 값인 '~'가 아닌 {{~}}와 같은 변수로 들어가야 고정값이 아닌 변수로 선언되는 것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전체 1

  • 2022-09-07 18:11

    안녕하세요, Yammy님!

    공유주신 코드(dataLayer.push)를 개발을 통해 페이지 내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때, "프로퍼티 키"는 태그매니저에서 변수의 값을 가져오기 위해 사용되고 "프로퍼티의 값"은 개발을 통해 상황에 따라 동적으로 값이 변경되어 입력되어야 합니다.
    - 예) 남성이 들어올 때는 M, 여성이 들어올 때는 F

    이 코드를 통해 입력한 값은 태그매니저에서 생성한 [데이터 영역 변수]를 통해 태그매니저에 가져올 수 있구요.
    GA 태그에 이 변수를 "{{변수명}}" 형태로 추가하여 사용자의 속성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개발 지식이 필요한 개념이다 보니, 내용을 이해하기 쉽지 않으실겁니다!
    어려우시더라도 아래 두 페이지의 내용을 연관지어 천천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 참고1. dataLayer 변수 활용하기 : https://dachata.com/google-tag-manager/post/how-to-use-gtm-datalayer/
    - 참고2. 사용자 속성 수집하기 : https://dachata.com/google-analytics-4/post/collect-user-proper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