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어 수집

사용자는 사이트에서 원하는 내용을 찾기 위해 검색 기능을 활용합니다. 검색창에 입력된 검색어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수집하면 사이트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내용이나 관심있는 콘텐츠에 대해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사이트 검색 기능 화면

사이트 검색어 수집 원리

일반적인 사이트의 경우에는 검색 결과페이지 URL에 검색어가 파라미터로 존재합니다. GA4는 이 파라미터를 인식하여 검색어로 수집하게 됩니다.

DA-cha-TA의 경우에는 검색 결과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s라는 검색어 파라미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사이트 검색 결과 화면

검색어 파라미터 설정하기

그렇다면 GA에서 검색어 파라미터를 어떻게 인식하게 할 수 있을까요? 이를 설정하기 위해 [관리] – [데이터 스트림] 메뉴로 이동합니다.

그 다음, 목록에서 검색어를 수집할 스트림을 선택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사이트 검색어 수정하기_데이터 스트림 화면

향상된 측정 메뉴에서 [사이트 검색]을 활성시키고 고급 설정에서 [검색어 쿼리 매개변수]에 사이트의 검색어 파라미터를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사이트 검색 검색어 설정 메뉴

검색어 설정이 정상적으로 반영되면 사이트 검색시 실시간 보고서의 이벤트 차트에서 아래와 같이 "view_search_results"라는 항목을 확인할 수 있고, 이것을 클릭하면 검색어 정보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사이트 검색 실시간 보고서 화면

이렇게 수집된 검색어들은 이후에 [보고서] – [참여도] – [이벤트] 화면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보고서 목록에서 "view_search_results" 이벤트를 클릭하면 해당 이벤트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사이트 검색어 수정하기_검색 이벤트 확인 화면

다만, 지금까지의 설정만으로는 아래의 검색어 차트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검색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맞춤 측정기준을 생성해야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사이트 검색 이벤트 상세

[구성]-[맞춤 정의] 화면에서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사용자 속성 수집하기_새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범위는 [이벤트] 범위로 설정하고 이벤트 매개변수를 search_term로 입력하여 맞춤 측정기준을 생성합니다. 이 작업 내용이 반영되면 이벤트 보고서에서 생성한 측정기준에 대한 차트가 추가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검색어 새 맞춤 측정기준 추가

다음 강의에서는 이벤트 수정, 만들기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본적으로 아래 두 가지 방식을 활용하여 검색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개발을 통해 dataLayer에 검색어 정보를 입력하고 이를 가져올 수 있는 변수 유형인 [데이터 영역 변수]를 활용합니다.
  2. 화면 내에 표시된 검색어를 [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를 사용하여 코드로 검색어를 추출합니다.

변수에 검색어가 입력될 때,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페이지 URL에 파라미터로 검색어를 추가합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13 댓글
오래된 순
최신 순 평가 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
runskyua
Guest
runskyua
1 년 전

안녕하세요! 좋은 강의 늘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 중이다보니 검색어 수집에 (1) 데이터 영역 변수 활용, (2) 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 활용의 방식으로 진행을 해야할 것 같은데요, 보다 상세한 방법을 알 수 있을까요?

그리고 제가 구글링을 해보니 다음 링크(https://bluebreeze.co.kr/777)에서 가상 페이지 url 설정이라는 방법이 있는 것 같드라고요..그런데 이 방법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데 혹시 여유가 있으실 때 강의 콘텐츠로 만들어 주시면 어떠실까 해서요!^^;;

runskyua
Guest
runskyua
1 년 전
회신하기  Ratel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totoro
Guest
totoro
1 년 전

안녕하세요.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본 글대로 진행을 했는데, 향상된 측정까지 모두 설정을 그대로 했음에도 실시간 개요에서 'view_search_result'를 찾을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이벤트 매개변수로, serach_term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지 모르곘어요…

totoro
Guest
totoro
1 년 전
회신하기  Ratel

답변 감사합니다. 1번의 경우는 어제 밤에 계속 해보다가 오늘 아침 지금 다시 해볼 때도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혹시 이 부분 원격으로나 아니면, 계정 접근을 통해 세팅을 도와 주실 수 있을지 문의드립니다. 업무적으로 진행되는 거라, 이 부분은 컨설팅 비용으로 페이를 지불하겠습니다.

nyw
Guest
nyw
1 년 전

혹시 사이트 내에 검색햇을 때 파라미터가 안붙는데, 파라미터 붙게 설정하는 방법이 따로 있나요 ?

탁
10 월 전

안녕하세요 🙂
검색어 보는 방법에 관련하여서 궁금한 사항이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이벤트 확인 창에서는 매개 변수를 search_term으로 선택시 검색어가 확인이 되는데 보고서 단에서 주, 일 단위로 확인 할 경우 맞춤 측정 기준을 search_term으로 하여도 보고서상 non set 으로 나타나는데 주, 단윌로 확인 하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요???

Daniel NOH
Daniel NOH
3 월 전

안녕하세요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향상된 측정을 통해서 검색어 수집이 가능한데, 구글 서치 콘솔 연결을 하는 이유가 궁금하고, 해당 게시글의 result의 결과의 검색어와 세션 수동 검색어와 차이가 있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