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 기본 환경 설정

이번 강의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을 생성한 후 기본적으로 설정해야 할 옵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

구글 신호 데이터를 활성화 하면 Google 사용자 중 계정 설정에서 [광고 개인 최적화]를 사용 체크한 사용자에 한해서 더 많은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수집할 수 있습니다.

즉, [광고 개인 최적화]를 사용하는 사이트 방문자에 한해서 구글 계정을 기반으로 한 정보들이 구글 애널리틱스에 추가되게 됩니다.

  1. 구글 신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구통계, 관심분야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음
  2. User-ID 설정 없이 구글 신호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교차 기기 이용 패턴을 볼 수 있음
  3. Google Analytics 4 데이터로 잠재고객을 생성하고, 이를 활용해 구글의 광고플랫폼에서 교차기기에 적용되는 리마케팅 광고를 게재할 수 있음

구글 신호 데이터는 관리 화면의 [데이터 설정]-[데이터 수집] 메뉴를 통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기본 환경 설정하기_관리 페이지 데이터 수집 메뉴

데이터 수집 화면에서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 사용 설정을 위해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관리 페이지 데이터 수집 화면

Google 신호 데이터 활성화 화면에서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관리 페이지 신호 데이터 활성화 화면

이동한 화면에서 [활성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관리 페이지 신호 데이터 활성화 설정하기

2. 데이터 보관 기간 변경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기본 이벤트 데이터 보관 기간은 2개월입니다. 표준 보고서에서 볼 수 있는 집계된 데이터는 보관 기간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보고서에서 세그먼트(=비교) 기능을 사용하거나 분석 허브에서 데이터를 조회하는 경우에는 데이터 보관 기간이 지난 데이터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데이터 보관 기간은 관리 화면의 [데이터 설정]-[데이터 보관] 메뉴를 통해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기본 환경 설정하기_관리 페이지 데이터 보관 메뉴

2개월로 설정되어 있는 데이터 보관 기간을 14개월로 늘려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관리 페이지 데이터 보관 화면

3. 데이터 필터 설정 – 내부 IP 제거

방문자의 데이터가 아닌 내부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예외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필터를 설정합니다.

관리 화면의 [데이터 스트림] 메뉴에서 추가된 스트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관리 페이지 스트림 화면

스트림 하단의 [태그 설정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관리 페이지 신호 데이터 활성화 설정하기

내부 IP를 정의하기 위해 [Define Internal Traffic]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관리 페이지 태그 설정 더보기 화면

[만들기] 버튼을 클릭 후 제외할 IP를 아래와 같이 규칙에 맞춰 입력합니다.

참고. IP는 아래 URL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IP확인 : https://www.google.com/search?q=what+is+my+ip

구글 애널리틱스4 관리 페이지 내부 IP 등록화면

IP 규칙을 생성을 완료했다면, 관리 화면에서 [데이터 설정]-[데이터 필터] 메뉴로 이동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기본 환경 설정하기_관리 페이지 데이터 필터 메뉴

데이터 필터 화면에서 기본적으로 생성되어 있는 [Internal Traffic] 필터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관리 페이지 데이터 필터 화면

데이터 현재 상태를 [활성]으로 변경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관리 페이지 데이터 필터 활성화

4. Bigquery 연결하기

Bigquery를 사용하면 GA4 보고서의 집계된 데이터가 아닌 사용자 레벨의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고, 쿼리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자유롭게 가공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Bigquery와 GA4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Google Cloud Platform에 프로젝트를 생성해야합니다. Bigquery는 기본적으로 유료 서비스이나 Google에서는 Bigquery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샌드박스를 제공합니다. (일부 제약사항 존재)

참고. 샌드박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샌드박스 생성 : https://cloud.google.com/bigquery/docs/sandbox

관리 화면에서 [Bigquery 연결] 메뉴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기본 환경 설정하기_관리 페이지 Bigquery 연결 메뉴

Bigquery 연결 화면에서 [연결]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관리 페이지 Bigquery 연결하기

Google Cloud Platform의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아래와 같이 설정 후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관리 페이지 Bigquery 연결완료

연결이 완료되면 24시간 이내에 데이터가 Bigquery에 전송되고, 아래와 같이 Bigquery에 테이블이 생성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기본 환경설정 bigquery 테이블 생성

다음 강의에서는 GA4에 사용자 속성을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BigQuery Export 스키마
    – BigQuery에 저장되는 데이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 링크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7029846?hl=ko&ref_topic=9359001
  2. BigQuery 샘플 쿼리
    – BigQuery에서 데이터는 쿼리를 통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 문서에는 7가지 참고할만한 쿼리 예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링크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037342?hl=ko&ref_topic=9359001
  3. Standard SQL
    – BigQuery에서 사용하는 쿼리 언어를 Standard SQL라고 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쿼리구문, 제공하는 함수 등 Standard SQL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링크 : https://cloud.google.com/bigquery/docs/reference/standard-sql/aggregate_functions?hl=ko

Bigquery 연결 방법은 아래 포스트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 링크 : https://dachata.com/google-analytics-tips/post/how-to-connect-ga4-to-bigquery/

Subscribe
Notify of
guest
8 댓글
오래된 순
최신 순 평가 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
dnd.dev
Guest
dnd.dev
2 년 전

너무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정말 딱 필요한 강의였어요~!

yebin
Guest
yebin
1 년 전

Bigquery를 GCP연결이 필요하다고 하셨는데 혹시 개발자가 필요한 부분일까요??

GA뉴비
GA뉴비
1 년 전

지난번에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해 UA애널리틱스의 여러 아이피를 정규식으로 필터 거는 방법을 알려주셨는데요 GA4에서도 동일하게 하면 될까요?

검색유형 [ IP주소가 다음과 같음 ] -> 값 [^11\.33\.355\.33123$|^123\.456\.69$]

이용운
Guest
이용운
1 년 전

구글. 인간 중심의 기업이라는 개인 적인 생각을 합니다. 여러가지 서비스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알면 알수록 무언지 모르게 사람을 중심으로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