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데이터란?

이벤트 데이터는 예약, 결제, 배너 클릭, 스크롤다운 등 사용자의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발생할 때 수집합니다. 이벤트는 이벤트 이름과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담고있는 여러개의 파라미터로 구성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이벤트 구조에 대한 이미지 자료

이벤트는 앞서 배운 사용자 속성과는 다르게 GA4 화면에서 추가적인 등록없이 수집이 가능합니다. 

이벤트와 함께 수집되는 파라미터는 텍스트 파라미터(이벤트 범위 맞춤 측정기준)와 숫자 파라미터(이벤트 범위 맞춤 측정항목) 각각 50개씩 총 100개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벤트와는 다르게 GA4의 [맞춤 정의] 메뉴에 사용할 파라미터를 각각 등록해야합니다.

참고. GA4에서 자동으로 수집하는 이벤트와 향상된 측정(스트림 설정)을 통해 수집한 이벤트들은 위에서 언급한 수집 한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자동 수집 이벤트 & 향상된 측정 이벤트

아래와 같이 [이벤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본 이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웹 스트림 기준)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이벤트 보고서 기본 이벤트 목록

 

1. 자동 수집 이벤트

이벤트 이름 설명
first_visit 사용자가 사이트에 처음 방문했을 경우 발생하는 이벤트
session_start 사이트에 방문하거나 세션이 끊어진 상태에서 추가 상호작용을 통해 세션이 다시 시작한 경우 발생하는 이벤트
user_engagement 사이트가 활성화 되어있을 때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이벤트

2. 향상된 측정 이벤트

page_view를 제외한 향상된 측정 이벤트는 [웹 스트림]에서 사용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이름 설명
page_view 페이지가 로드되거나 브라우저 기록 상태가 변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
* 브라우저 기록 상태 변경은 SPA(Single Page Application)에서 발생합니다.
scroll 각 페이지에서 처음으로 하단에 도달할 때(전체 세로길이의 90%) 발생하는 이벤트
click 현재 사이트 도메인이 아닌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링크를 클릭했을때 발생하는 이벤트
view_search_results 검색어 파라미터가 포함된 페이지가 로드될때 발생하는 이벤트
* 검색어 파라미터는 웹 스트림에서 설정이 가능
video_start
video_progress
video_complete
Youtube 동영상이 시작할 때 발생
Youtube 동영상을 10%, 25%, 50%, 75% 조회할 때 발생
Youtube 동영상이 끝날 때 발생
file_download 파일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다운로드)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
 

구글 태그매니저로 이벤트 데이터 수집하기

이번 강의에서는 구글 태그매니저의 "자바스크립트 오류" 트리거를 활용하여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이벤트로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참고 링크
1. 사이트 개발을 통해 직접 이벤트를 수집하는 방법 (gtag.js)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a4/events

2. 구글 태그매니저로 클릭 이벤트를 수집하는 방법
https://dachata.com/google-analytics-4/post/ga4-click-event-tagging/

실제로 서비스를 운영하다 보면 잘못된 코드 수정 또는 특정 상황에 대한 예외 처리 부족으로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오류 데이터를 수집하면 오류에 대한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와 오류 정보를 연결지어 복잡한 오류가 발생한 원인을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 이벤트를 정밀하게 수집하고 있는 경우 )

구글 애널리틱스 4 이벤트 데이터 수집하기_오류 예시

브라우저 에러메시지 예시

1. 이벤트 맞춤 측정기준 생성하기

이벤트를 수집하기 전에 이벤트 이름과 이벤트와 함께 수집할 파라미터 정보를 정의해야합니다.

이번에 수집할 오류 이벤트는 아래와 같이 정의하겠습니다.

  • 이벤트 이름 : javascript_error
  • 파라미터 : error_message, error_line

이벤트 파라미터를 GA4에 등록하기 위해 [구성]-[맞춤 정의] 화면에서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사용자 속성 수집하기_새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아래와 같이 범위는 반드시 [이벤트]로 설정하고, 이벤트 파라미터에 해당하는 맞춤 측정기준을 각각 생성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GA4 맞춤 측정기준 에러메시지 추가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GA4 맞춤 측정기준 에러 위치 추가

 

2. 이벤트 트리거 생성하기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유형이 [자바스크립트 오류]인 트리거를 생성합니다. 모든 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것이므로 추가적인 조건은 설정하지 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구글 태그매니저 자바스크립트 오류 트리거 생성

 

3. 파라미터 변수 생성하기

에러에 대한 정보는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기본 제공 변수로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변수 화면에서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 변수 구성 추가

데이터를 수집할 변수를 아래와 같이 체크하여 컨테이너에 추가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이벤트 데이터 수집하기_오류 제공 기본변수

 

4. 이벤트 태그 생성하기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라는 유형의 태그를 생성합니다. 이벤트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생성한 [GA4 구성] 태그를 지정해야합니다.

추가적으로 이벤트 매개변수 이름은 GA4에 등록한 매개변수 이름과 일치해야합니다. 나머지는 앞서 생성한 변수, 트리거를 설정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_구글 태그매니저 이벤트 태그 생성하기

 

5. GA4 실시간 보고서 확인

작업한 내용을 게시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GA4 실시간 보고서에서 에러가 발생할 때마다 이벤트가 수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서 이벤트 이름을 클릭하면 이벤트와 같이 수집된 파라미터 목록이 뜨게 됩니다. 그 다음 목록에서 파라미터를 클릭하면 파라미터에 수집된 값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이벤트 데이터 수집하기_실시간 보고서 확인하기

다음 강의에서는 구글 태그매니저로 클릭 이벤트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GA4에 맞춤 이벤트를 수집시 자동으로 페이지 정보도 파라미터로 함께 수집됩니다. 따라서, 별도로 페이지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는 맞춤 이벤트와 함께 기본적으로 수집되는 파라미터에 대한 정보입니다.

  • language
  • page_location
  • page_referrer
  • page_title
  • screen_resolution

자바스크립트 오류 트리거는 구글 태그매니저가 페이지에 로드된 이후부터 동작합니다. 따라서, 구글 태그매니저가 로드되기 전에 발생한 스크립트 오류에 대해서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브라우저에서 감지한 오류(window.onError)만 감지하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오류에 대한 예외처리를 해놓은 상태라면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9 댓글
오래된 순
최신 순 평가 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보기
정진웅
Guest
정진웅
2 년 전

이런 좋은 강의들이 무료라는 게 참 놀랍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앱 사용자 분석은 처음이여서 지금 엄청 헤메는 중인데, 현재 개발한 앱에다 파이어베이스 SDK까진 설치했고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는 확인이 가능한데 그 이후에 이벤트를 설정해서 보려면 위와 같이 태그매니저를 이용해야 할까요? 앱 사용자 분석을 위한 세팅이 너무 막막하네요 ㅠㅠ

정진웅
Guest
정진웅
2 년 전
회신하기  Ratel

네 한 번 보고 해보겠습니다 🙂

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드립니다!

quroom
Guest
quroom
1 년 전

이벤트 매개변수는 실시간으로만 확인이되나요?ㅜ
통계적인 데이터가 필요한데 실시간 데이터 외에 이벤트 탭에서는 이벤트명만 조회가 되고 이벤트 클릭이 불가능하게되어있더라구요..
실시간탭에 이벤트 명은 클릭하면 이벤트 매개변수를 통해서 세부 정보가 조회되던데.. 매개변수도 이후 확인가능하도록 수집하는 방법이 별도로 있을까요?

jewo****
jewo****
10 월 전
회신하기  Ratel

이미 gtm을 통해 이벤트를 만들었는데, 실시간(30분 이후) 매개변수를 데이터를 쌓으려면 이 해당 이벤트를 맞츰 측정기준으로 다시 생성해야하나요?

이재민
Guest
이재민
1 년 전

안녕하세요, 속성당 이벤트 최대 500개 까지 설정이 가능하다고 언급해주셨는데,

GTM을 통한 태그를 500개 까지 설정가능하다고 보는게 맞을까요?

그리고 저희는 앱과 웹을 혼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여서

하나의 GA4 속성에 앱과 웹을 연동한 뒤, 앱은 Firebase나 GTM을 통해 이벤트를 설정하고 웹은 GTM을 통해 이벤트를 설정할 때

앱과 웹의 이벤트 총합 500개까지 설정할 수 있다고 보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