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GTM 개념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작성자
조성지
작성일
2024-02-06 09:29
조회
202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운영자님

GTM을 이제 공부하고 있는데 질문이 있습니다!

 
  1.  GTM스크립트는 그 자체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아니고 각종 툴의 스크립트 및 태그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중개자 역할로 알고 있는데요. GTM스크립트를 사이트 HTML에 삽입하게 되면 GA4 구성태그를 미설정 하여도 구글태그매니저에는 설정한 이벤트, 변수 등이 기록되는 것이고 GA4 구성태그를 설치하면 GA4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으로 이해해도 될까요?
  2. 맞춤 변수를 설정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수집되는 변수, 데이터레이어변수 등은 모든 사이트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정보가 있기 때문에 수집할 수 있는 것인가요?
 

이것은 추가적인 것인데요. 이리저리 검색을 해가고 시중에 나와있는 책으로도 공부를 하고 있지만 설치, 태그설정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들이 대부분이라 어떻게 깊게 공부해야 할 지 감이 안잡혀서요. 혹시 로드맵을 추천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ㅠㅠ

 

 
전체 1

  • 2024-02-08 04:46

    안녕하세요, 조성지님

    1. 구글 태그매니저는 서비스에서 저희가 작업한 내용들을 게시하면, 이 내용들이 코드로 치환되고 파일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사이트에 설치하신 GTM 설치코드가 이 코드가 담긴 파일을 호출함으로써 GTM에 작업한 내용이 사이트에 반영되는 되는 것이죠. 그래서 중개의 개념보다는 GTM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UI를 통해 코드를 쉽게 만들어서 사이트에 반영시킬 수 있는 툴로 이해하시면 더 정확합니다.

    구성 태그는 GA4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이 담긴 스크립트입니다. 또, 구성태그의 설정을 기반으로 GA4에 이벤트를 전송하기 때문에 이벤트를 전송할 때 구성태그를 지정해줘야 하는 것이죠. GTM과 GA4는 다른 서비스이기 때문에 좀더 분리해서 생각하셔야 합니다. ( GTM은 GA4를 위한 스크립트를 사이트에 설치하는 용도일뿐... )

    2. GTM이 기본적으로 수집하는 정보들은 GTM 기본 제공 변수를 통해서 태그나 트리거에 활용이 가능하시는 거구요. GA4도 구성 태그를 통해 설치되는 GA4 전용 스크립트가 사이트 정보를 기본적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페이지 정보들이 GA4에 전송하는 이벤트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수집되는 것입니다. (페이지 URL, 페이지 제목 등등)

    + 시중에 있는 강의나 책들은 입문자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져 있고 내용들이 다 정형화되어 있어서 깊은 내용을 알기는 쉽지 않으실꺼에요 ㅎㅎ 그리고 그 안에서도 GTM이나 GA4에 대해 깊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사람도 소수이구요. 말씀하신 책이나 강의를 토대로 공부를 하시되, 추가적으로 생기는 궁금증들은 커뮤니티나 구글링을 최대한 활용해서 해결하시는 방법이 최선이실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