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방문페이지와 페이지에 따라 '수익' 및 '거래수' 달라짐 원인
작성자
쌰인쑤탕
작성일
2023-02-01 00:13
조회
508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구글 루커 스튜디오로 ga ua 버전을 연결시켜 대쉬보드를 만들고있습니다.

특정 url을 path 값에 포함하는 페이지들에 대해서 대쉬보드를 만들고 있었는데요,
  1. 첨부파일 1처럼, 방문 페이지로 할 경우에는 구매수, 수익이 나옵니다.
  2. 그러나 첨부파일 2처럼, 페이지로 할 경우에는 구매수, 수익이 나오지 않습니다.
왜이러는걸까요?

방문 페이지는 첫 페이지 이기 때문에, activity를 포함하는 페이지로 유입 후 activity 를 포함하지 않는 페이지에서 구매를 해도 잡히는걸까요?
첨부파일 2개
전체 2

  • 2023-02-01 11:31

    추가적으로, '순구매수'와 '거래수'가 차이나는 이유도 알고싶습니다.
    페이지 필터에 activity를 걸었구요, 그랬을때 거래수 (거래한 횟수)는 0으로 찍히지만
    순구매수(거래에 포함된 제품의 종류 수)는 300 넘게 찍힙니다.

    왜이러는걸까요?


  • 2023-02-01 21:13

    안녕하세요, 쌰인쑤탕님!
    방문페이지는 "세션" 범위, 페이지는 "조회" 범위의 측정기준입니다.
    측정기준의 범위가 다르다보니 데이터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인데요.

    원인은 질문 마지막 줄에 언급하신 내용이 맞습니다.

    댓글로 질문주신 내용도 데이터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UA의 측정기준, 측정항목에는 범위라는 개념이 있고 데이터를 제대로 조회하기 위해서는 이 항목들을 제대로 조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UA의 기본 보고서들이 어떤 항목의 조합으로 구성되었는지를 확인하여 파악이 가능하고, 대시보드 설계시에도 이 조합들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 잘못된 조합으로 수치에 차이가 발생한다면 이에 대한 원인을 사용자 입장에서는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

    마지막으로 activity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의 거래수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GA에 activity 페이지를 조건으로 설정한 세그먼트를 생성하고 루커 스튜디오에서 차트에 해당 세그먼트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 UA는 세그먼트를 대시보드에서 적용이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