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utm 관련 질문(+gtm)
작성자
gtm마스터하고싶다
작성일
2024-02-14 12:21
조회
215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운영자님

utm 관련 질문이 있는데요.

 
  1. 조금 오래된 GA4 자료를 보면 UTM_TERM 값은 측정기준이 없어 따로 맞춤측정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하던데, 이 내용은 업데이트가 되서 별도의 작업 없이 UTM_TERM값만 포함하면 세션 수동 검색어로 집계가 되는 것이지요?
  2. 일전에 네이버 쇼핑검색 검색어 수집을 위해(따로 UTM을 달 수가 없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n_query 값으로 어떻게 ga4 검색어를 수집하는지 질문을 드렸었는데요. 그때 campaign_term 매개변수에 {{n_query}}로 ga4에 전송하라고 말씀주셨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campign_term은 utm_term과 다른 매개변수 일까요?
  3. 또 마지막에 기존의 term 값이 아닌 다른 필드에 검색어 값을 별도로 수집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맞춤 측정기준'을 생성하시고, 생성하실 때 입력한 매개변수 키 값을 대신 입력하시면 됩니다 🙂 라고 답해주셨는데 이거는 아예 답변의 내용 자체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다른 필드에 별도로 수집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일까요?
전체 1

  • 2024-02-17 23:33

    안녕하세요, gtm마스터하고싶다님
    1. 넵, 과거에 GA4에서 utm_term을 지원안했을 때 임시방편으로 설정했던 것이기 때문에, 지금은 별도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2. campaign_term에다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URL에 utm_term을 붙이는 것과 동일하게 처리되므로 동일한 변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다른 필드'는 맞춤 측정기준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는 정보들은 맞춤 측정기준을 생성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면 된다는 의미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