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ab 테스트 계산기 및 ab 테스트
작성자
ga_runner
작성일
2024-02-13 15:32
조회
209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지난 질문에 대한 답변 감사드리고, 새로운 질문드립니다.

 

현재 페이지에 있는 ab 테스트 계산기를 써봤고, 다른 플랫폼에 있는 것들도 사용해봤는데요.

사용법은 이해했으나,

1. 전환 값이 적을 수 밖에 없는 경우엔 어떤 응용법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전환당 수익이 수억에 달하는 부동산 같은 품목의 경우 실제 전환값이 매우 적을 수 밖에 없는데,

(전환률과 전환수 자체가 낮은 관계로 계산기의 대안 실험값 자체가 너무 크게 나와서 실질 활용이 어려움)

어떤 방식으로 ab테스트 계산기를 활용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2. 전환수 자체가 적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을 하실 때 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운영자분께서 이런 마케팅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지, 있다면 주실 수 있는 팁이 있을까요?

(GA나 GTM 활용 부분에서도 좋고, 일반적인 마케팅 부분에서도 좋습니다)

지식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체 1

  • 2024-02-17 23:48

    안녕하세요, ga_runner님
    1. 전환 값이 매우 적고 계산기에 나온 수치가 현실적으로 실험을 진행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면, 사실상 해당 가설은 실험을 통해 결과를 검증하기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A/B테스트는 기본적인 수치들을 입력하여 실험의 타당성 여부와 실험에 소요되는 기간을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하구요 🙂

    2. 보통 서비스의 최종골에 해당하는 Macro 전환수가 낮을 경우에는 Macro 전환과 관련된 다양한 Micro 전환들을 정의하고, 이를 실험의 목표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문 완료가 Macro Conversion이라면 장바구니 추가, 결제페이지 진입 등이 Micro Conversion에 해당될 수도 있는 것이구요.
    Micro Conversion은 전환 퍼널의 앞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유입량이 많아 보다 단기간에 실험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이 역시도 실험과 관련된 사용자의 행동을 목표로 정의해야겠지요)

    결국, 문의주신 상황에서는 대안으로 전환과 연관성 있는 수치가 더 잘 나오는 사용자의 행동을 실험의 목표로 정의하실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