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앱 전환 추적
작성자
혜영
작성일
2022-03-20 23:05
조회
1269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다차타 운영자님

이렇게 좋은 사이트와 교육자료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현재 앱 서비스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Playstore 와 Appstore로의 유입은 추적이 되는데,

다운로드 전환 경로는 추적이 되지 않습니다 (GA로)


예를 들어1,000명이 스토어까지 유입이 된 경로는

비틀리와 유입 실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구글 플레이콘솔과 앱스토어 커넥트 상)

다운로드를 받는 사람들이 어떤 경로로 왔는지는 어떻게 확인을 해야 할까요?

스토어 실적에서는 경로 분석이 되지 않습니다.


앱스플라이어 같은 분석툴을 써야 하는지 궁금해요.

웹 기반 커머스 담당하시는 분들이 많고 저처럼 앱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 거의 없어서 여기에 여쭤봅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2

  • 2022-03-21 20:25

    안녕하세요, 혜영님!
    AOS와 IOS 모두 통용되는 방법으로 딥링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딥링크는 웹 페이지 또는 다른 앱에서 URL을 클릭하면 앱을 실행하고 특정 페이지를 여는 기술입니다.
    딥링크에 유입 경로를 추적하기 위해 파라미터를 셋팅하고, 광고 Landing URL에 앞서 생성한 링크를 설정하면,
    앱이 실행됐을 때 파라미터 값을 수집하여 유입 경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Firebase(GA4)를 사용하신다면 구글의 딥링크인 Dynamic Link를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말씀하신 앱스플라이어와 같은 MAT(Mobile Attribution Tool)들도 자체적으로 딥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Appsflyer - onelink )
    - 참고1. Dynamic Link : https://firebase.google.com/docs/dynamic-links?hl=ko
    - 참고2. OneLink : https://support.appsflyer.com/hc/ko/articles/115005248543-%EC%9B%90%EB%A7%81%ED%81%AC-OneLink-%EA%B0%9C%EC%9A%94

    추가적으로 MAT의 경우에는 Facebook, Tiktok 등과 제휴를 맺어(MMP - Mobile Measurement Partner) 해당 플랫폼의 광고 데이터를 Attribution에 활용할 수 있으므로, 좀더 정확하게 유입 경로를 추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분석을 위해 GA, Amplitude와 같은 툴을 사용하고, 유입 경로 추적용으로 Appsflyer, Adjust 등과 같은 MAT를 함께 병행해서 사용하곤 합니다. ( MAT를 선정하실 떄는 비용과 자주 사용하는 광고 매체와 제휴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


  • 2022-03-28 18:54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