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구글태그매니저 변수와 데이터레이어
작성자
gtm마스터하고싶다
작성일
2024-02-08 00:22
조회
203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운영자님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구글태그매니저 코드를 사이트에 심고 추가적인 설정을 하지 않아도 미리보기를 가서 블로그에서 클릭을 해본다던지 스크롤을 내린다던지 하면 데이터레이어 푸시가 발동하면서 이벤트가 기록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이벤트들은 gtm 스크립트에 이미 정의되어 있기 때문일까요??
  2. 태그매니저 미리보기에서 변수를 보면 _event와 EVENT가 있는데 원래 두개가 다 나오는게 정상일까요?
  3. 스크롤 뎁스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변수를 보면 PAGE와 관련된 기본제공변수들이 보이고   데이터레이어를 보면 페이지 관련된 변수들은 보이지 않고 scrollthreshold와 같은 이벤트의 매개변수??(맞을까요)가 확인되는데 두 가지의 차이점이 있을까요? 그리고 트리거 설정시에는 두 가지 모두를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걸까요??
 
전체 1

  • 2024-02-08 03:33

    안녕하세요, gtm마스터하고싶다님

    1. 넵 맞습니다. 기본적인 dataLayer에 대한 처리들은 gtm 스크립트에 사전에 정의가 되어있기 때문에 미리보기 등에서 조회가 가능한 것입니다.
    2. 넵 정상입니다.
    3. dataLayer는 페이지 상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활용을 위한 레이어로써의 역할을 합니다. 특정 event에 값이 없더라도 동일 페이지 내 과거에 dataLayer에 입력된 정보들이 있다거나, dataLayer에 정보가 없더라도 기본적으로 GTM 스크립트가 가져오는 정보들은 변수에 값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정보들은 변수를 통해 모두 활용이 가능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