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외부에서 유입된 유저 ip를 추적하거나 그 외 방법으로 사이트내 버튼 중복 클릭 제한 두는 방법
작성자
다다닥
작성일
2023-01-14 09:22
조회
900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다차타 강의를 보고 그럭저럭 GA4와 GTM을 쓸 줄 알게 되었는데, 구현하고 싶은 기능이 있어 여쭤봅니다. 

현재 사이트내에 URL이 삽입되어 있는 버튼을 클릭하였을 때, 집계되는 클릭 이벤트를 24시간에 1번만 집계되게 하고 싶습니다.

유입된 유저의 ip를 수집하여 해당 ip를 토대로 중복 클릭 집계가 아닌 24시간에 1번만 집계가 되게 끔 할 수 있을까요?

혹시 해당 방법이 힘들다면 다른 방법이 있는지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혼자서 이것저것 뒤져가며 풀어가기엔 너무 어려워서 찾아와 질문 남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1

  • 2023-01-14 22:50

    안녕하세요, 다다닥님!
    아쉽게도 문의주신 기능은 GA, GTM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 24시간에 1번만 집계되는 기능
    - IP를 데이터 집계 기준으로 하는 방법

    먼저, 생각하신 방식을 분석 도구에서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다.
    IP는 공인 아이피와 내부 아이피가 있는데 네트워크 구조상 분석 도구는 공인 아이피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하나의 공인 아이피는 특정 지역의 여러 가구, 시설에서 공유해서 사용하므로 특정 사용자를 식별하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해외의 특정 국가들은 지역 내 개인정보 보호 정책(GDPR, CCPA 등)으로 분석플랫폼에 IP를 저장/활용하는 것을 규제합니다. (국내 IP 활용은 규제가 약한 편이지만, 대부분의 분석툴은 해외에서 만들어져 글로벌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의하신 내용과 유사한(IP가 아닌 구글의 식별자를 활용하여 집계) 기능을 제공하는 픽셀이 있긴 하지만, ( GMP Floodlight의 Counting Method라는 기능을 사용하면 24시간 당 1회만 전환수를 측정 가능) GA가 아닌 광고플랫폼의 전환 측정에 사용하는 픽셀이라 용도가 좀 다르긴 합니다.

    브라우저의 스토리지에 클릭에 대한 히스토리를 기록하여, 브라우저를 기준으로 중복 수집을 제한할 수 있지만, 이러한 방식이 작업 공수 대비 분석에 가치가 있는지는 다시 한번 고민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분석 툴의 수집 방식은 분석 툴에 맞춰서 기능들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커스텀한 설정을 하게 되면 Trade-Off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데이터 수집에 특정 로직을 추가하면, 다른 지표에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 )

    개인적으로는 분석 툴을 좀더 이해하시고, 분석툴에서 제공해주는 환경에 맞춰 데이터를 수집하고 조회하시는 방법을 더 권장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