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이벤트와 경로이벤트 데이터차이
작성자
인간
작성일
2023-02-02 10:33
조회
506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선생님! 질문드릴게 있어서 여쭤보려고 합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sign_up_try라는 이벤트의 트리거는 auth/register url을 기준으로 조건을 잡았습니다.

그러나 이벤트를 조회해본 결과 데이터 수치가 직접적으로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라는 url을 통해 집계된 수치차이가 너무 큰것이  확인됩니다..

트리거를 보면 page url | 포함 | auth/register 트리거로 미리보기에서 이미 작동되는것까지 확인했고, 똑같이 URL을 기준으로 잡았기 때문에 이벤트 데이터가 압도적으로 적은게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추가로 이벤트 태깅을 진행하고 미리보기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것까지 확인이 되었는데, GA에서는 단 1건의 이벤트도 집계가 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태깅 중 모두 미리보기로 테스트는 끝났지만 절반가량이 GA에 집계가 되지 않아서 여쭤보려 합니다!
첨부파일 2개
전체 6

  • 2023-02-02 22:23

    안녕하세요, 인간님!
    제 기억에는 사이트가 SPA(Single Page Application)로 개발되신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사용하신 [페이지뷰]는 SPA에서는 사이트의 첫 랜딩 페이지에서만 실행되기 때문에 랜딩페이지가 auth/register가 아닌 사용자들의 데이터는 수집되지 않습니다.
    SPA시라면 GTM에서는 [페이지뷰]외 [기록 변경] 트리거를 함께 쓰셔야 정확하게 추적이 가능합니다 🙂

    추가적으로 다른 방법으로 GA4의 이벤트 만들기 기능을 사용하시면 GTM을 안쓰고도 이벤트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dachata.com/google-analytics-4/post/google-analytics-4-event-modifications/

    그리고 과거에 설명드린 내용도 다시 한번 참고해 보세요 🙂
    - https://dachata.com/question/?mod=document&pageid=1&target=member_display&keyword=%EC%9D%B8%EA%B0%84&uid=1136


  • 2023-02-03 09:59

    엇 따로 기록변경 트리거를 삽입 안하고 페이지뷰 트리거 만으로도 미리보기에서 작동이 되서 삽입을 안하긴 했는데.. 미리보기에서 확인이 되어도 무조건 spa페이지는 모든 이벤트들에 기록변경 트리거를 삽입해야 할까요?


    • 2023-02-03 11:58

      넵, 미리보기는 해당 페이지에 랜딩하면서 작동하기 때문에 [페이지뷰] 트리거가 작동하는 거구요!
      실제 사용자는 화면 변경을 통해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때문에 [기록 변경] 트리거가 필요합니다.


      • 2023-02-03 13:49

        제가 미리보기를 진행할 때 바로 auth/register url로 진입하지 않고, 메인페이지로 연결을 한 다음에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을 하긴 했거든요..!
        이래도 결국 기록변경은 항상 필요할까요?

        추가로 질문이 있는데..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에서 확인되는 GA조회수와 사용자의 데이터가 틀릴수가 있을까요?
        결제완료 페이지의 url을 확인해봤는데, 실제로는 기간내 1건이 결제완료 되었지만, 조회수와 사용자가 2로 기재되어 있거나, 결제 완료 건수가 0건인데 조회수 11 사용자 6회로 조회가 되어 데이터가 맞지 않아서요!
        데이터가 실제결과보다 적은거였으면 약간의 유실로 이해를 하겠는데.. 더 많이 찍혀있어서 당황스럽습니다.

        페이지-경로-및-화면-클래스.JPG


        • 2023-02-03 15:25

          SPA에서는 화면 변경을 추적하기 위해서는 기록 변경이 필요하나 SPA에서도 새로 페이지를 로드시키는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에 정확하게는 사이트를 확인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
          (화면 이동시 일시적으로 화면이 하얘지거나 URL이 포함된 팝업창이 뜨는 경우라면 [페이지뷰] 트리거가 작동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GTM으로 작업내용을 배포하신 상황이라면, 미리보기 말고 Omnibug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이벤트가 제대로 전송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아무래도 인간님의 사이트 환경에 대한 정보가 없다보니, 직접 확인하실 수 있는 방안을 알려드리는게 더 나을것 같네요!
          - Omnibug 설치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omnibug/bknpehncffejahipecakbfkomebjmokl?hl=en
          - Omnibug 사용방법 : https://omnibug.io/help/omnibug-usage-chrome/

          Omnibug를 사용하면 태그매니저 미리보기 환경이 아닌 실제 운영되는 환경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전송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시나리오대로 auth/register url로 진입했을 때, 이벤트가 Omnibug에 조회되는지 확인해보세요!

          추가로 질문주신 내용은 [페이지 URL]에 대한 수치는 "조회"가 기준이기 때문에,
          새로고침, 뒤로가기 또는 페이지 URL은 동일하지만 결제가 실패되는 케이스, 개발 과정에서 발생시킨 트래픽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탐색] 메뉴에서 첨부드린 이미지처럼 auth/register을 방문한 세션에 대한 세그먼트를 적용해보시고,
          쉽진 않으시겠지만 탐색 메뉴에서 제공해주는 [경로 탐색 분석], [사용자 개별화 분석]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살펴보셔야할 것 같네요!

          ㅎㅎ 제한된 정보 안에서 답변을 드리다보니, 명확하게 도움을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화면-캡처-2023-02-03-152303.jpg


          • 2023-02-06 09:22

            항상 섬세한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