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GA4에서 총 수익개요 대비 인앱구매+광고수익 합산값이 서로 일치하지 않아요
작성자
Jaden Lee
작성일
2023-01-30 10:56
조회
517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구글ADS를 활용한 앱 캠페인 광고로 유입된 사용자 수익데이터를 GA4에서 확인중인데요.

목표를 CPI와 CPA로 나누어 진행하였기 때문에, 세그먼트도 아래 지표와 같이 CPA와 CPI 구분하여 비교 보고서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파란색 그래프인 CPA가 주황색 그래프(CPI) 대비 약 15~20일 늦게 시작하여 11월엔 공백기가 다소 있습니다)  



위와 같이 ADS로 유입된 사용자 및 세션에 대한 합산값은 75만 / 178만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개별 단위로 인앱구매 및 광고수익을 나누면 수익 금액이 낮아지면서 합계 금액이 맞지 않습니다.



서비스 특성상 전자상거래는 별도로 사용하지 않기에 위 수익 창출수단 2가지가 전부인데요.

광고수익 + 평균제품수익을 합산하면 맨 처음 첨부한 스크린샷의 총 수익과 맞지 않습니다 (CPA = 약 30만원 차이 / CPI = 약 100만원 차이)

 

상호간 왜 일치하지 않는지 궁금하며,  총 수익과 개별 수익 합산값 중 어떤 데이터를 신뢰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도움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전체 3

  • 2023-01-31 22:46

    안녕하세요, Jaden Lee님!
    명확한 원인은 공유주신 내용만으로는 파악이 안되지만 아래 두 가지 방법으로 문제에 접근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

    1. [인앱 구매]와 [광고 수익] 중 어느 보고서의 데이터가 문제인지?
    먼저, 첫 번째 공유주신 이미지인 [개요] 보고서의 화면에는 [총 수익]이 확인되는데, 3번째 항목인 [총 광고 수익]을 확인해 보세요.
    해당 수치가 [광고 수익] 보고서의 총합과 일치하나요? 해당 데이터에 문제가 없다면 두 수치가 동일해야 정상입니다.
    (두 수치가 동일하다면 인앱 구매 보고서의 데이터가 문제의 원인이므로, 좀더 수월하게 원인을 좁혀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보고서에 설정하신 [비교] 기능을 해제하시고 [인앱 구매]와 [광고 수익] 보고서에 [세션 캠페인]이라는 보조 측정기준을 추가하여 데이터를 비교해 보세요.
    이렇게 조회하셨을 때도 데이터에 차이가 나실까요?

    2. 데이터 기준점이 적용되었는지?
    위 세가지 보고서의 상단에 첨부드리는 이미지와 같이 [경고 아이콘]이 조회되지 않으시나요?
    만약 특정 보고서에 [데이터 기준점]이 적용되어 있다면, 문의주신 내용처럼 데이터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 참고.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383630?hl=ko

    데이터 기준점이 적용되어 있다면 [관리] 화면의 [보고 ID] 화면에서 우측 하단의 [모두 표시]를 클릭하고 식별 기준을 [기기 기반]으로 변경한 다음 보고서를 조회해보시겠어요?
    이 경우 데이터 기준점 적용이 해제되어 각 보고서 간의 데이터 수치가 일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데이터-기준점.jpg


  • 2023-02-02 20:26

    Ratel님,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비교] 기능을 해제한 상태에서 전체값으로 보면 [인앱 구매]와 [광고 수익] 모두 정상적으로 합산값이 산출되어 나오고 있습니다만,
    [비교] 기능을 설정하면 [총 수익]에서 [인앱 구매]를 제외한 값과, [광고 수익] 값이 여전히 서로 일치하지 않습니다. (서비스 특성상 전자상거래는 없습니다)
    [인앱 구매]는 실제값과 유사하게 나오고 있는 것 같구요. 결과적으로 [광고 수익]의 [총 수익] 내 합산값과 [광고 수익] 항목의 개별값이 서로 다른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기준점은 따로 적용되어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어떤 [광고 수익] 데이터를 신뢰해야 할 지 모르겠네요 ㅠㅠ


    • 2023-02-06 22:53

      늦게 확인했네요 ㅎㅎ 신규로 작성해주신 글에 답변드리겠습니다~
      * 댓글에 달린 [답글] 버튼을 클릭하신 후 댓글을 달아주셔야지 알림이 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