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GA4] 전환 추적 기간 관련 질문
작성자
gtm마스터하고싶다
작성일
2024-02-22 12:52
조회
197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운영자님 아무리 서칭을 해봐도 제가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없어 질문드립니다.

 

GA4 속성설정 -> 데이터표시 -> 기여분석설정 에서 전환 추적기간을 설정할 수 있지 않습니까?

여기에 나오는 획득 전환 이벤트 기여일수와 기타 모든 전환 이벤트 기여일수가 나오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는 걸까요?

1. 우선 획득 전환이벤트 예시로는 first_open, first_visit 이 예시로 나와있는데 이게 해당 이벤트를 집계하는 기여 기간이라는 의미일까요? 아니면 구매와 같은 전환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firts_visit을 발생시킨 소스/매체에 기여한다는 의미일까요?

2. 획득 전환 이벤트, 기타 모든 전환 이벤트에는 각각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3.여기서 말하는 전환 이벤트는 전환으로 설정되어 있는 이벤트만 의미하는게 맞을까요?
전체 3

  • 2024-02-24 00:17

    안녕하세요, gtm마스터하고싶다님

    1. 전자가 맞습니다. 첫 유입시(first_open, first_visit) 지난 7일, 30일(기본) 내에 상호작용한 채널에만 기여도를 인정한다는 의미입니다.
    첫 방문인데 어떻게 지난 채널에 기여를 줄 수 있는가?라는 의문이 들 수 있으실텐데요.
    GA4는 Google Ads와 같은 Google 소유의 광고플랫폼과 연결이 가능하고, 연결시 구글 광고플랫폼에게서 방문한 사용자가 이전에 광고와 상호작용한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이를 활용하여 첫 방문에 기여한 채널에 기여도를 줄 수 있는 것이죠 (구글 광고 생태계 한정)

    2. 획득 전환 이벤트는 first_open, first_visit 이벤트만 해당하구요. 그외 전환으로 설정되어 있는 이벤트들은 '기타 모든 전환 이벤트'에 해당합니다.

    3. 넵, 맞습니다.

    아래 도움말의 내용들을 참고해보세요~
    1. Google Ads와 애널리틱스를 연결에 대한 컨셉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379420
    2. 기여 분석에 대한 설명(제가 드린 답변을 이해하셨다면, 어렵지 않은 내용들이니 다시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597962?hl=ko


  • 2024-02-27 10:49

    안녕하세요 운영자님
    추가 질문이 있는데요.

    1. 기타 모든 전환이벤트 발생시 크레딧을 받는 채널/소스 등등은 터치포인트가 있는 채널/소스들일텐데 여기서 터치포인트는 어떤 것들을 포함하나요? 터치포인트들 역시 이벤트일까요?

    2. 1월30일에 발생한 전환에 대해서 설정 기간 내의 터치포인트들이 기여를 인정받는다라는 설명인데, 그렇다면 보고서에서 확인한 특정일자의 전환은 그 날에 발생한 전환이라는 의미가 아니고 특정 일자에 터치포인트를 의미하는 것이 맞을까요? (1월 1일의 A 소스의 전환수는 1월1일 발생한 것이 아니라 1월1일 A소스에서 발생한 터치포인트가 현재까지 기여로 인정받은 전환수?)

    3. 전환이벤트로 설정하지 않은 일반 이벤트들은 따로 추적기간이 없는 것일까요?


    • 2024-02-27 15:23

      1. 터치포인트는 이벤트가 아닌 채널입니다.
      2. 전환 이벤트 발생 기준 지난 30일의 터치포인트(채널들)에 기여를 준다는 의미입니다.
      3. 넵, 전환 이벤트만 해당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