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user engagement에 대한 구글 설명 질문
작성자
쌰인쑤탕
작성일
2023-05-08 17:15
조회
630
답변완료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109416?hl=ko 에 들어가보면 예시로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8초 후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한 후 11초 후 웹사이트의 두 번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두 번째 페이지에서는 사용자가 6초 후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한 후 7초 후에 사이트에서 나갑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Google 애널리틱스에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사용자... 이벤트 이름 user_engagement_msec
홈페이지 방문 first_visit, page_view, session_start 해당 없음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 scroll 8781
다음 페이지로 이동 user_engagement 11856
두 번째 페이지 방문 page_view 해당 없음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 scroll 6677
웹사이트를 나감 user_engagement 7711
 

사용자가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면 user_engagement 이벤트에서 마지막 이벤트가 전송된 후 다음 페이지가 로드되기 전까지 남은 참여 시간을 집계합니다. 세션의 이전 이벤트 이후 참여 시간이 없었으므로 page_view, first_visit, session_start 이벤트에는 user_engagement_msec 매개변수가 없습니다.

 

 

가 있는데요.

 

질문은, 웹사이트를 나갔는데 왜 user_engagement 이벤트가 발생하나요?

2번째 페이지 방문 이후 다음 행동까지 10초가 지나지도 않았고, 다른 페이지를 보지도 않았으며, 전환이 일어난 것도 아닌데요.
전체 1

  • 2023-05-09 01:02

    안녕하세요, 쌰인쑤탕님
    user_engagement는 참여 시간을 계산하기 위한 "이벤트"이구요
    말씀하신 10초, 페이지 2회 조회, 전환에 대한 내용은 GA4의 참여에 대한 "기준"입니다.

    user_engagement는 참여 여부 파악에 사용되는 이벤트(10초)가 맞으나,
    참여 여부 파악에만 사용되는 이벤트는 아닙니다. ( 이 부분이 헷갈리신것 같네요 )

    예를 들어, GA4에는 "평균 참여 시간"이라는 맞춤 측정항목이 있는데요.
    해당 측정항목은 실제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참여한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공유주신 도움말의 내용이 이에 대한 것 )
    GA4에 웹사이트를 나가기 전까지 참여한 시간을 알려주기 위해서는, 나가는 시점에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는데 이때 user_engagement 이벤트가 활용되어 "평균 참여 시간" 계산에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