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dataLayer 질문
작성자
루뤵아
작성일
2023-11-17 15:54
조회
405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요즘 다차타 덕분에 많은 부분 해결하고 있어서 감사 인사 먼저 드립니다 🙂

 

다름 아니라, 전임자가 gtm관련 히스토리를 아예 남겨 놓지 않아 신규 페이지를 배포하면서 많은 문제를 겪고 있는데요.

우선 이전 버전의 스크립트를 그대로 살려 놓아서 전환 집계에는 문제가 없지만 이걸 아예 변경하여 새롭게 관리 하고자 합니다.

1. 아래 스크립트를 gtm 스크립트보다 상단에 심으면 되는지?
<script>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dataLayer.push(arguments);}

 

2. (예시)상품페이지 조회의 경우 아래와 같이 심으면 되는지? (event명은 gtm에서 설정한 트리거 이름과 같음)

<script>
dataLayer.push = ({
'event' : 'view_content_list',
'ecommerce': {
'currency': 'KRW',
'items': [{
'item_id' : '{{치환값}}', // 해당 상품의 코드 불러오기
'item_name' : '{{치환값}}', // 해당 상품의 상품명 불러오기
'price' : '{{치환값}}', // 해당 상품의 가격 불러오기
}]
}
});
</script>

3. 위 스크립트에서 프러퍼티값을 아예 새롭게 만들어내고싶으면 ga4에서 맞춤측정기준을 만들면 되는게 맞는지?

4. 새롭게 스크립트를 짜려면 기존거를 없애야 중복집계 문제가 방지될것같은데, 기존거를 쉽게 없애는 방법이나 팁이 따로 있는지?

 

확인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전체 1

  • 2023-11-18 16:49

    안녕하세요, 루뤵아님

    1. GTM만 사용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계시다면 gtag 스크립트는 따로 추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서로 다른 추적 방식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것 역시 추천드리지 않구요.

    2. GA에서 추천하는 이벤트 이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셔야 합니다. 상품페이지 조회는 'view_content_list'가 아닌 'view_item'라는 이벤트명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참고.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67735?hl=ko

    3. GA의 추천 이벤트의 경우에는 기존에 정의된 프로퍼티들이 있는데요. 여기에 해당되지 않은 새로운 프로퍼티들은 모두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어야지만 GA에서 데이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4. 개발자의 경우에는 IDE(코딩을 위한 개발 툴)에서 프로젝트 내 스크립트를 한 번에 검색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서 gtag나 dataLayer 등 기존의 스크립트와 관련된 단어를 통해 코드들을 쉽게 찾을 수 있죠. 비개발자는 개발자 도구를 통해 코드 내 단어 검색을 통해 페이지마다 일일히 찾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