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탐색보고서_동질 집단 분석 & 세그먼트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작성자
김준모
작성일
2022-09-06 20:34
조회
675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다차타 운영자님
올려주신 글과 질문답변을 보면서 큰 도움 받고 있습니다.

GA4 동질 집단 분석 & 세그먼트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 글 남깁니다.
  1. 특정 기간에 첫 방문을 하고 첫 구매를 한 고객을 보기 위한 세그먼트가 맞을까요?(사용자세그먼트)
  2. 동일 세그먼트를 적용했을 시, 동질 집단 분석과 자유형식에서 측정항목 값이 다른 이유가 무엇일까요? (ex. 위 세그먼트 적용 시 동질 집단 분석에서의 활성 사용자 수와 자유 형식에서의 활성 사용자 수에 차이가 있습니다.)
  3. 동질 집단 분석에서 탐색 분석 기간의 사용자 활동이 측정항목 계산에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일반', '최신', '누적' 이 있는데요, 해당 개념이 명확히 이해가 가지않아서 질문드립니다. 추가로 해당 계산 방식을 사용하는 예시를 알 수 있을까요?
  4. 마지막으로 세그먼트 생성 시 조건 범위 지정으로 '모든 세션', '동일 세션 내', 동일 이벤트 내'가 있는데 해당 조건 지정을 세그먼트 생성 시 세그먼트 유형과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감사합니다
전체 2

  • 2022-09-08 01:57

    안녕하세요, 준모님!
    1. 공유주신 세그먼트의 내용을 디테일하게 해석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 문장을 갖고도 여러가지 세그먼트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생각하신 정의와 일치한지는 직접 확인해 보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 사용자 세그먼트는 사용자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방문의 데이터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첫 방문 + 첫 구매한 사용자의 이후의 방문 데이터들이 결과 데이터에 포함됩니다. 첫 구매를 한 첫 방문의 데이터만 보고 싶으실 경우에는 해당 유형의 세그먼트는 적절치 않습니다.
    - 제외 조건을 통해 purchase 이벤트가 기간 내에 1건보다 많은 사용자의 경우에는 세그먼트에서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첫 방문 + 첫 구매를 하더라도 조회기간 내에 재구매한 사용자는 이 조건으로 인해 세그먼트에서 제외됩니다.
    - 조건에 매개변수를 포함시키지 않으셔도 됩니다. 매개변수 없이 first_visit 이벤트와 purchase 이벤트를 AND 조건으로 조합만 하여도 "첫 방문&첫 구매자"의 의미를 갖게 됩니다.
    ( 예를 들면, 첫 방문을 의미하는 first_visit 이벤트에 굳이 ga_session_number라는 매개변수를 조건으로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

    => 첫 방문, 첫 구매 사용자의 해당 방문에 대한 데이터만 보고싶으실 경우에는 [세션 세그먼트]를 생성하셔야 하고, 해당 사용자의 기간 내 모든 데이터를 보고싶으시다면 [사용자 세그먼트]를 사용합니다.
    => 제외 조건을 추가하신 의도를 모르겠으나, 첫 방문+첫 구매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매개변수 없이 purchase, first_visit 이벤트만 조건으로 걸어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세그먼트 기능에 대해 더 알고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304353?hl=ko

    4. 조건 범위 지정은 이름 그대로 조건 그룹 내에 설정한 조건의 범위를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면 first_visit과 purchase 이벤트를 조건으로 설정하고 "동일 세션 내" 범위를 지정하면 반드시 "첫 방문에 첫 구매"(동일 세션)를 해야지만 조건이 충족되는 것입니다. 범위가 "모든 세션"일 경우에는 첫 방문에 구매를 안해도 조회 기간 내에 구매를 한다면 조건에 충족됩니다.

    세그먼트 유형은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세그먼트를 적용한 결과와 관련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유형"은 조건에 해당하는 사용자의 기간 내 모든 데이터, "세션 유형"은 조건에 해당하는 세션 데이터 그리고 "이벤트 유형"은 조건에 해당하는 이벤트 데이터만 결과에 포함됩니다.


    • 2022-09-08 02:36

      2. 자유 형식 보고서는 처리된 데이터를 표 형태로 보여주는 비교적 간단한 로직으로 동작하지만, 동질 집단 분석의 경우에는 "동질 집단"과 "재방문"이라는 개념이 있기 때문에 처리 방식이 좀더 복잡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설정하신 내용을 봐야 알겠지만 보고서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처리 방식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보고서 좌측에는 기간을 기준으로 그룹화된 집단(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기간(첫 번째 열)에 획득된 집단의 사용자가 우측 열(2열 ~)에 해당하는 각각의 기간에 "얼마나 잔존"하는 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계산에 해당하는 '일반', '최신', '누적'은 "잔존"이라는 개념의 계산에 사용됩니다.

      제가 이해한 바로는
      - 일반은 동일 집단 내에서만 잔존수를 계산하고,
      - 최신은 동일 집단 + 이전 집단(=이전 기간)을 참고하여 잔존수를 계산하고,
      - 누적은 동일 집단 + 전체 집단(=모든 기간)을 참고하여 잔존수를 계산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쉽지만 개인적으로 "일반"을 제외하고는 다른 계산 기능은 사용하지 않고 있어서, 저도 예시는 공유드리기 쉽지 않네요 🙂
      이미 확인하셨을 것 같지만.. GA4의 동질 집단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세요!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670133?hl=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