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UTM 파라미터 정의 및 GA4 트래픽 보고서 관련 문의
작성자
카레
작성일
2023-03-20 18:31
조회
434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UTM 구조를 정의하고 테스트로 반영하였는데,

반영한 UTM 파라미터가 GA4 보고서에 잘 잡히지 않아 문의 드립니다.

 

GA기본채널 그룹 : 판매자 수동 채널 정의 가이드(아래링크)에서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756891?hl=ko

구글 수동 트래픽 채널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ex)유료검색  : 1) 소스가 검색 사이트 목록과 일치함 그리고 2) 매체가 정규식 ^(.*cp.*|ppc|retargeting|paid.*)$와 일치함

하여 네이버 브랜드 검색의 채널 정의를 source: naver / medium: paid_bsa 로 정의하였고,

이에 구글의 기본채널 보고서에 'paid search(유료검색)'  으로 잡히도록 정의 됐다 생각하였는데

트래픽획득 보고서에서 '세션 소스/매체' 로 분석해보면 'medium = paid_ssa'로 정의한 값이 잡히지 않습니다. (네이버 채널일치 / 정규식 paid.*따름)

그밖에 medium값 들을 좀 더 구분하기 위해 몇 가지 내부 정의를 하였는데, (ex. 카플친 = paid_friend, 네이버 검색광고 = paid_sa)

medium 채널의 경우 구글에서 정의한 값으로만 운영하고, 내부 지정 data들은 utm_campaign 으로만 활용해야 하는지요?

medium 값을 정의한 구글 가이드 문서가 있는지, 정의를 잘못한 것인지, 추가 셋팅이 필요할지 ㅠ 문의 드립니다.

 

 

 

 

 

 

 

 

 

 
첨부파일 1개
전체 2

  • 2023-03-21 09:39

    금일 보고서를 재 확인해 보니 전전일 데이터로 매체 'paid_bsa'가 잡힌것을 확인했습니다.
    GA보고서 집계 기준이 24~48시간으로 명시되어 있는데, 해당 사유에서 집계가 늦은걸까요?
    예를 들어 전일자 기준 다른 데이터들은 집계가 되는데, 'paid_bsa'등 일부 매체 집계가 늦어서 편차가 있는듯 합니다.


  • 2023-03-21 22:30

    안녕하세요, 카레님!
    말씀하신대로 GA4의 표준 보고서는 데이터 처리가 끝나는데까지 24~48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해당 기간 이후에 데이터를 조회하시는 것을 권장드리구요 🙂

    전일자의 데이터의 경우 일부가 집계되어 보고서에 표시될 수 있으나, 트래픽이 적은 항목의 경우에는 집계가 안되어 노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48시간이 지난 이후에도 utm 파라미터에 설정한 항목들이 보고서에 조회되지 않는다면 잘못 설정이 되어있지 않았는지 반드시 검토를 해보시구요!

    마지막으로 실시간 보고서의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라는 명칭의 표에서 [page_view] 이벤트를 클릭해보세요.
    utm 파라미터가 정상적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클릭시 나오는 리스트에서 source, medium 항목을 클릭했을 때 설정하신 utm 파라미터 정보들이 확인될 것입니다 🙂
    위 방식으로 utm 파라미터가 정상적으로 셋팅되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